2022/03 15

교육의원이란?

교육의원은 제주특별법에 따라 제주도에만 있습니다. 먼저 제주도에 교육의원은 제주시에 3인, 서귀포시에 2인이 도민에 의해 선출됩니다. 제주도의회내 교육위원회는 모두 9명으로 구성되는데 4명은 도의원들입니다. 다만 4명의 도의원은 2년마다 바뀌고 교육의원은 4년동안 임기가 보장됩니다. 교육위원회에서 하는 일은 교육과 학문 및 예술 분야의 사무를 심사하고 의결하는 심의ㆍ의결합니다. 교육의원은 조례를 제정하기도 하고, 교육청에서 만든 조례를 심사하여 잘못된 부분은 고쳐 의결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교와 교육청 등에서 편성된 예산을 심사하고 의결하는 일, 학교와 교육청, 도서관 등 교육과 관련된 기관의 설립ㆍ폐지와 각종재산의 취득과 처분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고 의결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교육위원회에서는 교육청과..

지적 호기심

지적 호기심을 높이는 것은 아이에게 어떤 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지적 호기심이란 주체적으로 탐색하거나 몰두하거나 하는 힘입니다. 뭔가 일에 흥미를 가지고 설레는 마음입니다. 일반 학교 시험에서는 평가할 수 없는 비인지 능력이라고 하는데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한 능력이 됩니다. 지적 호기심은 무언가에 몰두하는 엔진과 같아서 집중력이 높아지거나 사물을 생각하거나 판단하는 정보처리능력도 길러진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이것이 결과적으로 학업 성적의 성장으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어릴적 지적 호기심을 풍부하게 해주면 어른이 되어서도 여러가지 일에 흥미를 가지고 도전하는 힘이 됩니다. ㅡ하늘은 왜 파래요? ㅡ개는 왜 말을 못해요? ㅡ고양이는 왜 발이 네 개 있어요? ㅡ왜 날씨가 자꾸 바뀌어요? 이런 질문에 명쾌하게..

헐리우드 액션?

최근 북한이 가장 큰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특히 이 뉴스가 국영 TV를 통해 중계된 것이 광범위한 당혹감을 야기했습니다. 가죽 재킷과 어두운 안경을 쓴 김정은, 비디오 효과와 드라마틱한 음악 등 모든 것을 갖춘 할리우드 영화의 한 장면같았습니다. 조선중앙TV는 군악대 콘서트와 애국심과 노동의 위업에 관한 특집 영화들과 함께 김 위원장의 가족 선전을 반복 방송하는데 여기서 벗어나는 것은 눈에 띄는 것입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는 김정은(C), 장창하(L 후방), 김종식(R) 국방원 부원장이 신형 대륙간탄도 시험발사 당시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김정은 메시지는 특히 미국이 어떤 제재도 북한을 저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화성-17호 발사에 대한 보도가 매우 달랐습니..

학교와 마을의 상생은

지방분권과 교육자치의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속에서 교육의 패러다임은 역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제는 교육이 학교 안에서만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학교 밖 공교육화 요구가 가속화 됨에 따라 대안교육, 다문화, 특수, 방과 후, 돌봄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을과 함께 하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공교육으로서는 충분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지역교육의 다양한 요구와 문제에 맞물린 상황에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접근을 하자는 것입니다. 한 아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사회에 잘 적응하는 사람으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교육청은 물론이고 지자체와 마을을 아우르는 보다 체계적이고 협력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마을에 거주하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교육을 통해..

결혼 전에 확인 사항

평생 하겠노라고 맹세했어도 깨어지는 것이 결혼 생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혼하는 남녀가 드물지 않습니다. 그 이유의 첫 번째 순위는 성격 차이라고도 합니다. 연령이나 경험을 거듭해 가다 보면, 성격이 맞지 않게 되어 가는 것입니다만, 한편으로 시간의 변화를 거쳐도, 길고 사이 좋은 부부라고 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그러한 부부는, 도대체 무엇이 다른 것일까.또한 결혼 전에 의논을 해두면 더욱 원만해질 수 있는 세 가지 주제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립니다. 부부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있느냐가 관건 인간이라는 것은 누구나 시간이나 경험을 거쳐 가치관이 변해가는 것입니다. 아무리 가까운 연인 사이라도 부부라도, 오래 함께 있으면 성격이 어긋나는 것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연의 흐름을 먼저 ..

현광남 박사

미 조사회사가 매년 발표하는 컴퓨터 과학자의 연구 평가 랭킹에서, 재일 한국인 현광남 박사(77)가 일본 10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랭킹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논문 검색 서비스에 등록된 컴퓨터 과학자 약 9700명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발표한 논문의 수나, 다른 논문에 인용된 횟수 등에 근거하여 매겨집니다. 일본 고쿠인대 공대를 졸업한 현씨는 1975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공학)를 취득했습니다. 2006년에는 쿄토대 대학원에서도 박사 학위(정보학)를 취득했습니다. 일본내의 대학 뿐만이 아니라, 한국과 대만의 대학에서도 교수를 맡았습니다. 2015년에는 미국 전기 전자 학회(IEEE)가 선정하는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씨는 20일, 연합 뉴스의 취재에 대해, 「학자로서 ..

알리는 즐거움 2022.03.21

영어는 필수입니다

지금 세계는 격동의 시대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등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아이들에게 길러야할 힘은 무엇인가요? 좋은 학교, 좋은 회사가 결승점이 아닙니다. 앞으로의 미래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그런 예측불허의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지금 아이들에게 길러야 할 힘은 무엇인가요? 일찌기 자신이 아이였을 때는, 좋은 성적을 받고,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좋은 회사에 취직하는 것이"좋은 일","행복한 일"이라고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그런 생각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모들은 좋은 대학 합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좋은 학교"나"좋은 회사"를 원해 노력시키는..

심리 테스트

여러분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사실 이렇게 듣는 건 되게 용기가 필요하고 무섭죠. 이 심리 테스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평가를 진단해 보도록 합시다. 도형이 뭘로 보입니까?직감으로 대답해 주세요. 1. 문과 현관매트 2) 믹서 3) 좌향하는 사람 4. 손전등 1. 문과 현관 매트에 보이는 사람은 '향상심 강한 사람' 도형이 문과 현관 매트로 보이는 사람은 향상심이 강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을 것입니다. 스킬을 연마하는 것에 여념이 없는 것 같습니다.근저에는 「보다 좋은 일을 하고 싶다」라고 하는 기분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명확한 목표나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매일 많은 일을 하면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위해 철저한 자기 관리도 하고..

카테고리 없음 2022.03.14

교육자치가 중요할까?

우리 아이들이 자라길 바라는 성인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것은 교육에 관한 결정을 포함하여 부모들이 자녀를 대신하여 내리는 대부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성인 자녀에 대한 책임감, 책임감, 그리고 자기 동기 부여를 중요시하지만, 대부분의 과거와 현재의 교육 모델은 그러한 특성들을 기르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교육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처음에는 교육이 공동체를 지향했습니다. 19세기의 산업혁명은 교육의 목표를 바꿨지만, 여전히 사회의 이익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학교들은 기계의 톱니바퀴처럼 예측 가능한 수준의 기술과 통제 가능한 수준의 지식을 가진 인간을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여전히 가장 흔한 모델이며 학생들은 지정된 과목을 정해진 시간표를..

세계 인구의 71%는?

아래 지도를 유심히 보시면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빨강과 주황이 많습니다. 북한, 중국, 베트남, 미얀마, 쿠바, 사우디아라비아, 소말리아 등등. 바로 독재를 하는 나라들입니다. 주황색도 넓은 의미에서 독재로 분류되는 나라들입니다. 아프리카의 대다수 국가는 빨강과 주황인데 남아프리카공화국 북쪽에 있는 내륙국가 하나가 파랑색입니다. 이 나라는 바로 보츠와나공화국입니다. 동쪽은 짐바브웨, 서쪽과 북쪽은 나미비아, 남쪽과 남동쪽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국경을 접하고 북단부는 짧은 국경으로 잠비아와 접하는 내륙국가 보츠와나는 츠와나족이 79%로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에 비해 종족간 갈등이 거의 없고 민주주의 제도가 발전되어 독재 등의 정치적 불안요인이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감염국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