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6

장수 비결

노르웨이의 연구에 따르면 20세부터 콩류, 비정제 곡물, 견과류, 과일, 야채를 매일 섭취하면 장수가 크게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월 8일에 발매된 PLOS Medecine잡지에서, 수명을 10년 연장할 가능성이 있는 20세부터 채용해야 할"최적의 식사법"이 발표되었습니다. 콩류(완두콩 렌즈콩 콩), 비정제 곡물(귀리 옥수수 쌀), 견과류(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를 풍부하게 섭취하고 동시에 살코기 가공품을 줄이면 여자는 10.7년, 남자는 13년이나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중국, 유럽에서의 병인을 분석하는 '세계 질병부담 연구(GBD)'가 발표하는 숫자를 바탕으로 리서치 팀은 이 결론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영양 불량은 연간 1100만명 조기 사망의 원인으로 상정되고 있습..

장을 바꾸면 고민 끝

'장'을 바꾸면, 대부분의 고민이 해소됩니다!? 장과 수면의 관계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노바 사우스이스턴 대학의 연구자들은 소화관 내의 세균과 수면의 질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했습니다. 연구에서는, 피험자에게 애플 워치를 강화한 것 같은 디바이스를 장착해 침대에 눕혀, 어느 정도의 수면을 얻을 수 있었는지 모니터 했습니다. 다음날 연구원들이 마이크로바이옴(인간의 몸에 공생하는 미생물의 총칭)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잠을 잘 잔 사람들에게는 잠을 잘 못 잔 사람에 비해 세균이나 바이러스, 원충, 진균 등의 더 다양한 미생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생물의 다양성이 결여되면 파킨슨병이나 자가면역 상태, 우울증이나 불안 등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노바·사우스 이스턴 대학의 심리 학부..

배움의 단계

배움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부모가 아이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배움을 통해 능력이나 재능을 끌어내고 싶은 마음이 지나치면 마침내 절망으로 바뀌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게다가 주변에서 하니까 우리 아이도 공부를 시키고 싶어서 시작한 경우에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것보다, 경험으로서 아이에게 배움을 시켜 보려는 편이 부모도 아이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 첫 마인드 셋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아이가 어릴 때는 부모가 배우는 것을 따라 합니다. 아이가 어릴 때, 즉 친구가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하고 싶다고 말할 수 없는 연령의 경우는 부모가 배우는 것을 선택합니다. 어떠한 배움이 좋은가 하는 판단에 망설여질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연령의 경우로, 아이로..

암산으로 하는 두자리수의 곱셈

십의 자리가 같은 두자리수의 곱셈을 암산으로 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가령 14×17을 암산으로 계산한다면 ㅡ 14×17에서 오른쪽 '17의 1위 자리 7'을 옮겨 왼쪽 14에 더합니다. 14+7=21 ㅡ 21에 10을 곱합니다. 21×10=210 ㅡ마지막으로 4와 7의 곱인 28을 210에 더하면 238이 됩니다. 그러면 16 × 18도 암산으로 계산해 볼까요? ㅡ 16×18에서 오른쪽 '18의 1위 자리 8'을 옮겨 왼쪽 16에 더합니다. 16+8=24 ㅡ 24에 10을 곱합니다. 24×10=240 ㅡ마지막으로 6와 8의 곱인 48을 240에 더하면 288이 됩니다. 하나 더 예를 들어 볼까요? 그러면 24 × 28도 암산으로 계산해 볼까요? ㅡ 24×28에서 오른쪽 '28의 1위 자리 8'을 옮겨 왼..

비만을 줄이려면?

비만은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50년간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여 현재는 비만의 팬데믹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습니다. 비만의 팬데믹을 수습하기 위해 영양학, 운동생리학, 수면의학, 진화론 등 현대 과학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고, 그 결과 몇 가지 비만의 '공략법'을 도출해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매력적인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먹은 대로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설탕과 기름기가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래 우리의 몸과 마음이 살찌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것입니다. 수백 년 전 구석기시대에 사람은 수렵민족으로 먹고 살 수 없는 반기아 상태를 살아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히 지방으로 축적할..

행복과 성공은?

행복과 성공은 어느 것이 먼저 올까요? 성공이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까, 아니면 행복감이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까요? 이 물음에 대답하려고 한 것이, 미 해군 대학원의 Paul Lester 관리학준교수와 펜실베이니아 대학 포지티브 심리학 센터의 Martin Seligman 소장, 그리고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인 고 Ed Diener씨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미 국방성의 전 직종으로부터 100만명 가까운 종업원을, 5년간에 걸쳐 조사했습니다. 군대에서 행복도의 측정에 이용되는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포지티브·네거티브 감정 척도)」와「Life Orientation Test(낙관성 척도)」의 질문을 사용해, 종업원의 상대적인 행복도와 낙관성을 평가해, 그것들을 종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