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LOHAS)란 공동체 전체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소비생활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중심으로 전개하자는 생활양식ㆍ행동양식ㆍ사고방식으로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이다.
이 용어는 미국의 내추럴 마케팅연구소가 2000년 처음 사용하였다. 환경보전과 '웰빙' 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 기반의 지속성을 아우른 개념으로, 건강과 관련된 현재 시점의 개인적 소비 행위와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경제발전과 소비활동을 연결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런 점이 사회참여운동으로서 자연의 중요성과 보전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친환경주의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로하스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로하스족은 친환경적ㆍ생태학적ㆍ효율적 에너지 제품의 개인적 소비에 그치치 않고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며 훼손되지 않은 천연밀림이나 생태도시 관광, 자녀들에게 모형이나 완구를 통해 간접교육 실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 경영을 하는 기업에 투자 등 공동체적 특성을 보이는데 로하스 소비자를 특징짓는 12개 주요 변수를 살펴보자.
□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한다.
□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다.
□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한다.
□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만든 제품에 20%의 추가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기대효과를 적극 홍보한다.
□ 지구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구매를 결정한다.
□ 재생가능한 원료를 이용한다.
□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지속가능한 재료를 이용한 제품을 선호한다.
□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 있는 삶을 영위한다.
□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 지속가능한 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
로하스의 목표는 자연 자원과 에너지의 생태적 이용, 주변 환경과의 조화, 건강한 주거생활 추구인데 주요 개념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 Recycle: 흙이나 목재 등 자연적 재료, 플라스틱이나 금속재 등의 인공소재의 폐처리 및 재활용하는 것
□ Reuse: 부품을 해체 후 다시 사용하거나 부품이나 일회용품 등을 용도를 다르게 하여 다시 사용하는 것
□ Renewable: 무한한 자연 에너지의 사용을 장려하고 자연 에너지의 사용으로 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
로하스적 소비 성향은 다음과 같다.
□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
□ 환경보호에 적극적이고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효용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 있는 삶을 영위한다.
□ 로하스적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 제품 구입에 필요한 추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한다.
□ 옛것을 소중히 하며 작은 것도 버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재활용한다.
로하스 인증 대상 품목에는 기본적으로 제품, 서비스. 공간개념에서의 건축물, 아파트 같은경우가 해당된다.
* 출처: 1. 녹색 식생활지침서
2. http://ko.wikipedia.org/wiki
3. http://ecostory.me/entry/LOH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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