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보 분석가들은 카불에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민간 정부가 탈레반 전사들에게 넘어가기까지는 몇 주가 더 걸릴 것이라고 예측했었지만 실제로는 불과 며칠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탈레반 무장세력은 일요일 미군에 의해 카불에서 쫓겨난 지 거의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 수도를 탈환했습니다.
비록 아프간 정부군은 충분한 자금과 장비를 갖추고 있었지만, 7월 초부터 미군이 철수하면서 탈레반 무장세력이 아프간 대부분을 장악하면서 별다른 저항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은 일요일 대통령궁을 탈레반 전사들에게 내주고 국외로 도망쳤습니다.
탈레반의 신속한 성공은 어떻게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 직후 이 반군 집단이 장악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리고 거의 20년 동안 오랫동안 지속된 전쟁에서 분쟁을 겪은 후 탈레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 탈레반은 누구인가?
1994년 결성된 탈레반은 1980년대 소련 침공군과 싸운 무자헤딘으로 알려진 전 아프간 저항세력으로 구성됐습니다.
그들은 이슬람 법에 대한 그들의 해석을 아프가니스탄에 강요하고 외국의 영향력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1996년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한 후 수니파 이슬람 조직은 엄격한 규정을 두었는데 여성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덮개를 착용해야 했고, 공부나 일을 할 수 없었고, 혼자 여행하는 것이 금지되었으며 TV 시청, 음악, 비이슬람 공휴일도 금지되었습니다.
탈레반은 2001년 9월 11일 19명의 남성이 미국에서 4대의 상업용 비행기를 납치해 2대는 월드 트레이드 센터 타워에, 1대는 펜타곤에, 또 다른 1대는 워싱턴으로 향하던 펜실베니아에 있는 들판으로 추락한 이후 바뀌었지만 이 공격으로 2,700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9.11 공격은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내부에서 활동한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에 의해 조직된 것으로 밝혀지자 미군과 연합군은 탈레반이 알카에다에게 안전한 은신처를 제공하는 것을 막고 알카에다가 아프가니스탄을 테러 활동의 기지로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습니다.
탈레반은 권좌에서 축출된 이후 20년 동안 탈레반은 연합군과 미국이 지원하는 아프간 정부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켜왔습니다.
■ 누가 탈레반 리더인가?
탈레반은 탈레반 건국 세대의 고위 종교 성직자인 마우와이 하이바툴라 아크훈자다가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2016년 미국의 파키스탄 공습으로 탈레반 지도자 물라 아크타르 모하마드 만수르가 사망한 뒤 탈레반 지도자로 지명됐습니다.
아크훈자다는 파키스탄 최대 도시인 카라치에서 2010년 붙잡혔다가 2013년 석방된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 탈레반 공동창업자도 핵심 주자로 꼽히는데 바라다르는 이 단체의 정치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최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났습니다.
■ 탈레반은 트럼프와 어떤 합의를 했는가?
탈레반은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신임 미국 대통령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아프간 주둔 미군의 철수를 요구했습니다.
수년 간의 협상 끝에 탈레반과 트럼프 행정부는 2020년 마침내 평화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미국은 군대를 철수하고 약 5,000명의 탈레반 포로들을 석방하기로 합의했고, 탈레반은 알카에다를 포함한 어떤 단체나 개인도 미국이나 동맹국들의 안보를 위협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평화를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폭력은 20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는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보고서에 따르면 탈레반은 올해 6월까지 아프가니스탄 영토의 50~70%를 차지하기 위해 분쟁을 벌였습니다.
■ 탈레반이 원하는 것은?
탈레반은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들은 평화 프로세스와 포용적인 정부를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일부 권리를 기꺼이 유지하겠다고 주장했습니다.
소하일 샤힌 탈레반 대변인은 여성들이 여전히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으로 교육을 계속할 수 있도록 허용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1996년에서 2001년 사이에 탈레반이 통치하던 기간 동안의 규정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샤힌은 또한 외교관, 언론인, 비영리단체들이 계속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관측통들은 탈레반 정권으로의 복귀가 여성의 권리가 심각하게 제한되었던 20년 전 아프가니스탄으로의 복귀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트위터를 통해 심각한 인권침해가 보도되는 가운데 수십만 명이 강제 도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탈레반은 왜 그렇게 아프간 군대에 강한가?
지난 20년 동안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1조 달러 이상을 지출하며 아프간 군인과 경찰을 훈련시키고 현대식 장비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6월 발표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보고서에 따르면 2월 현재 아프간군은 30만8000명으로 예상된 5만8000명에서 10만명에 이르는 탈레반 무장대원을 훨씬 웃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프간군은 탈레반의 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국 전쟁: 역사'의 저자인 카터 몰카시안 전 합참의장 선임고문은 아프간군이 때로는 협조가 부족하고 사기가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패배가 많을수록 그들의 사기는 나빠졌고 탈레반은 더욱 대담해졌습니다.
■ 탈레반이 돌아올 것을 미국이 알았을 수 있었을까?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지난달 카불의 민간 정부가 붕괴되기까지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제 국회의원들은 바이든 행정부에 답변을 요구하고 있으며, 어떻게 미국 정보당국이 지상의 상황을 그토록 잘못 판단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텍사스 주 하원의원 하원 외교위원회의 공화당 최고위원인 마이클 매콜은 이 상황을 "재앙"이라고 말했고, 미치 매코넬 상원 소수당 대표는 "몇 주 전만 해도 공개적으로 그리고 자신 있게 이러한 위협을 일축했던 대통령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이런 일이 닥칠 것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바이든을 비롯한 미국 고위 지도자들과의 대화에서 주요 도시와 지역을 탈레반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미국의 후원을 받고 있는 아프간 정부에 대해 실망감을 표명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아프간 정부군이 탈레반에 대한 저항 부족은 매우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는데 미국은 지난 20년 동안 연합군에 의한 훈련, 현대 공군, 좋은 장비, 무기 등을 제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프간 정부군에는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도 없어 탈레반에게 쉽게 항복하고 말았습니다.
'드러내는 즐거움 > 오늘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레반의 공포에 떠는 아프간 국민들 (0) | 2021.08.19 |
---|---|
탈레반의 유화 정책 (0) | 2021.08.18 |
탈레반의 정권 장악 성공 (0) | 2021.08.17 |
아이티 강진으로 300여 명 사망 (0) | 2021.08.15 |
탈레반, 수도 인근의 동부 로가르주 장악 (0) | 2021.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