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내는 즐거움/오늘의 세계

탈레반의 정권 장악 성공

옥상별빛 2021. 8. 17. 04:57

9.11 테러를 감행하여 미국의 소탕 작전에 의해 전멸한 것으로 알려졌던 탈레반이 최근 몇 달간 공세를 취하며 다시 정권을 잡기 직전에 이르렀습니다.

탈레반은 1994년 10월, 25,000여 명의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에서 결성한 수니파 무장 이슬람 정치조직입니다. 

이들은 결성 당시부터 군정세력으로 출발하여 1994년 아프가니스탄 국토의 80% 정도를 장악할 정도로 막강하였습니다. 

 

탈레반은 1996년 파키스탄에서 군사 지원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재정 지원을 받아 아프간 수도 카불(Kabul)을 점령하고 정권을 수립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탈레반은 과도정부인 이슬람공화국을 선포하면서 결속력 있는 세력으로 등장한 후, 아프가니스탄 내 반군 조직을 무장 해제키고 약탈과 강도, 부정 부패를 없애는 데 힘을 쏟음으로써 전통적인 아프가니스탄 가문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슬람교에 대한 엄격한 해석으로 인해 갈수록 사회 차별이 심해지고, 여학교 폐쇄, 텔레비전 시청 금지, 가혹한 이슬람식 처벌제도 부활, 아동 학대 등 많은 부작용을 낳음으로써 국제사회의 비난을 사기 시작했습니다.

탈레반은 또한 2001년 3월에는 아프가니스탄 내 불교 유적과 불상들을 부수는 등 유례 없는 유적 파괴 행위를 공개적으로 감행하면 역사를 파괴하기도 하였습니다.

 

탈레반이 끔찍한 테러를 감행한 것은 바로 2001년 9월 11일 테러입니다.

미국 무역센터 대폭발테러사건의 배후자인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의 국제 테러리스트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과 그의 추종 조직인 알 카에다(Al-Queda)가 탈레밤의 수행인을 알게 된 미국은 신병 인도를 요청했지만 거절하자 미국과 동맹국들의 반발을 산 끝에 결국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10월 7일부터 시작된 미군과 영국군의 합동 공격으로 인해 대부분의 공군기지와 지휘본부, 방공망과 방송시설이 파괴되었음에도 탈레반은 여전히 빈 라덴을 인도하지 않고, 계속 항쟁 의지를 밝히면서 성전을 촉구하였습니다.

2001년 11월 빈 라덴을 색출하면서 탈레반 정권이 무너지고 여러 정파가 참여한 임시정부가 구성되었으며, 탈레반은 파키스탄과의 접경지역으로 도피하였습니다.

 

2001년 9월 11일 뉴욕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테러 이후 전 세계의 관심이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에 쏠렸습니다. 

탈레반은 오사마 빈 라덴과 그의 알카에다 운동이라는 주요 용의자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2001년 10월 7일, 미군 주도 연합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공격을 개시했고, 12월 첫째 주에 탈레반 정권이 붕괴되었습니다. 

당시 탈레반의 지도자였던 물라 모하마드 오마르와 빈 라덴을 포함한 다른 고위 인사들은 국경 부근으로 도망갔습니다.

외국 군대의 수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탈레반은 점차 아프가니스탄에서 영향력을 회복하고 나서 아프가니스탄의 방대한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었으며, 2001년 이후 아프간 내 폭력사태는 다시 볼 수 없는 수준으로 되돌아갔습니다.

 

미국은 2011년 5월 파키스탄의 이슬라마바드의 외곽에 숨은 빈 라덴을 공격하여 소탕했지만 탈레반의 공격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미국과 탈레반의 평화 협상에 대한 희망은 2013년 탈레반이 카타르에 사무실을 열 계획을 발표했을 때 제기되었지만 아프간에서의 폭력은 계속되었습니다.

2015년 8월 탈레반은 파키스탄의 한 병원에서 건강 문제로 알려진 물라 오마르가 죽자 오마르의 대리였던 물라 만수르 형태의 새 지도자를 중심으로 조직을 정리하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인 쿤두즈를 장악하고 2001년 패배 이후 처음으로 지방 수도를 장악했습니다.

물라 만수르는 2016년 5월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했고, 그의 부관인 마와위 히바툴라 아크훈자다로 교체됐습니다.

 

작년 2020년 2월 미국과 탈레반 평화 협정이 체결된 이후, 탈레반은 도시와 군사 기지에서의 복잡한 공격에서 아프간 민간인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표적 암살 물결로 전술을 전환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언론인, 판사, 평화 운동가, 권력의 위치에 있는 여성 등 목표물들은 탈레반이 그들의 극단주의 이념을 바꾸지 않고 단지 전략만 바꾸었음을 시사했지만 미국은 큰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국제사회의 지지가 없는 탈레반에 대한 아프간 당국의 심각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은 2021년 4월 세계무역센터 붕괴 이후 20년 만인 9월 11일까지 모든 미군이 탈레반을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지극지긋한 20년 간의 전쟁 끝에 지난해 트럼프 정권에서부터 아프가니스탄 철수 계획의 세우고 철수를 완료하기 위해 준비하자 탈레반 무장세력은 주요 도시를 점령하고 수도 카불 외곽에 도달했습니다.

20년 동안의 전쟁을 통해 초강대국을 압도한 탈레반은 외세 철수에 따른 카불의 정부를 무너뜨릴 것이라고 위협하며 광활한 영토를 점령하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카불로 입성하여 정권을 장악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내용 출처: 네이버 백과, cnn

*사진 출처: 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