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나의 일기, 나의 삶

삶의 목적

옥상별빛 2021. 3. 21. 08:55

우리는 조상의 은덕과 부모님의 덕택에 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비록 부잣집에서 태어났든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든 삶은 단 한 번 뿐입니다.

 

 

삶이 두세 번 반복된다면 이렇게도 살아보고 저렇게도 살아 볼텐데 우리 삶에 연습이란 없습니다.

 

 

모든 것이 무대 위에 올려져 단 한 번의 연출로 끝납니다.

 

 

이렇게 소중한 삶이 헛되지 않게 하려면 세상에 살 수 있는 영광과 함께 삶의 특혜를 누려야 합니다.

 

 

내가 하는 일이 공무원이든 회사원이든 사업가이든 농부인든 간에 살아 있는 동안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면 보람있는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삶의 목적은 우리가 가진 꿈과 능력과 소질과 능력을 직접 삶의 현장에서 체험하고 느끼는 가운데 세상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물질적 풍요가 절대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의 목적을 더 낫게 만들지 못합니다.

 

 

 

그런데 만약 의식주에 곤란을 겪고 있다면 삶의 목적을 상실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보다 더 못한 사람들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생각하며 희망과 용기를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 혼자만 편하게 살다가 가면 그만이라는 생각은 세상을 더 나아지게 만들 수가 없습니다.

 

 

두 개를 가졌으면 하나를 베풀고 하나를 가졌으면 반쪽으로 나누어 줄 수 있는 삶이라야 합니다.

 

 

내가 선택하는 삶에서, 내가 생각하는 삶에서, 내가 행동하는 삶에서 세상이 변하고 있다면 우리는 의미있는 삶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삶의 목적인 것입니다.

 

 

 

 

'알리는 즐거움 > 나의 일기, 나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로자의 날 유감  (0) 2021.05.01
봄이 뭐길래  (0) 2021.03.27
삶이 힘들다면?  (0) 2021.02.10
이래도 개고기를 먹을 것인가요?  (0) 2021.01.23
첫차를 타고  (0) 2020.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