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내는 즐거움/오늘의 세계

임기내 두번 탄핵 대상이 된 트럼프 대통령

옥상별빛 2021. 1. 14. 01:27

미국인들은 대통령을 잘못 뽑아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밥 먹듯 거짓말을 하며 온갖 횡포를 일삼은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세계의 지도자답게 인류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일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파리기후협정 탈퇴, WHO 후원금 금지 등으로 빈축을 샀고 북핵 문제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졌으면 승복하고 깨끗하게 물러났으면 욕이라도 덜 먹을 것인데 남은 임기동안 부정 선거라며 지지자들을 동원하여 시위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 고작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만행은 결국 임기 내에 두번 탄핵이 거론된 미국 역사상 전후후무한 대통령이 될 것 같습니다.

 

임기를 1주일 남겨놓고 미국 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가결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원들은 대통령이 그의 지지자들에게 국회의사당을 공격하도록 부추겼다고 비난하여 탄핵안을 준비했습니다.


이에 트럼프의 공화당 의원들은 수요일 민주당과 함께 탄핵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히고, 반란을 선동한 대통령을 공식적으로 비난했습니다.

 

지난 수요일 폭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 DC에서 열린 집회에서 지지자들에게 11월 선거 결과에 대해 "지옥처럼 싸우라"고 말한 후 일어났습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폭력 사태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거부했습니다.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이기 때문에 탄핵안 가별은 문제가 없어 보이고 그 후 이 사건은 상원으로 향하게 되는데, 상원은 대통령의 유죄를 결정하기 위한 재판이 열릴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유죄로 판결하려면 3분의 2의 다수가 필요한데, 이는 최소한 17명의 공화당원이 유죄 판결을 위해 투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무려 20명의 상원 공화당원들이 대통령을 유죄로 판결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수요일의 투표는 트럼프가 두 번 탄핵된 최초의 미국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9년 12월 그는 우크라이나에 자신의 재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바이든 전 대통령을 조사하도록 요청함으로써 법을 어긴 혐의로 탄핵 대상이 되었지만 상원은 무혐의 처리해서 위기를 넘겼습니다.

탄핵은 현직 대통령이 범죄로 기소될 때에 투표를 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의사당을 습격하도록 부추겨 반란을 선동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공직에서 제외시키려면, 3분의 2의 다수는 보장되지 않는 상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재판은 임기가 끝난 후에 재판이 시작될 수 있지만, 유죄 판결은 그가 다시 공직에 출마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4년에 대통령 선거운동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상원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재출마를 저지하기 위해 수단으로 탄핵을 가결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공화당 하원의 3인자인 리즈 체니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폭도들을 소집하고, 폭도들을 집결시키고, 이번 공격의 불을 붙였다"며 탄핵을 지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탄핵에 반대한다고 말해 온 트럼프 우방인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은 당 평당원들에게 이 법안에 반대하는 투표를 요청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한편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상원 공화당 지도자인 미치 맥코넬은 측근들에게, 민주당이 대통령을 탄핵하고 싶어해서 기쁘다고 말했는데 그 이유는트럼프 대통령을 공화당으로부터 몰아내어 당의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창피스럽게 트럼프 대통령이 포스팅하던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은 이미 삭제되었고 언론도 등을 돌리고 있어 이제는 자신의 목소리를 드러낼 방법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 기사 출처: bbc

* 사진 출처: 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