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연습으로 쓰는 글

거짓말의 진위를 가려낼 수 있다면

옥상별빛 2020. 11. 7. 07:38

오늘날 우리는 거짓말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거짓말은 사람들이 자신을 치켜세우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심리기제입니다.

 

선의의 거짓말은 유쾌한 대화로 미소를 자아내고 좋은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거짓말을 전혀 안 하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바쁘지 않아도 바쁘다고 하거나 시간이 많으면서도 시간 없다고 하는 거짓말은 흔히 있는 거짓말입니다.

 

놓친 고기가 더 크다는 말이 있듯이 자신을 자랑하기 위해서 허풍을 떠은 거짓말은 남에게 그다지 큰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선의의 거짓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선의의 거짓말을 아무리 많이 해도 죄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의의 거짓말도 자주 하다 보면 습관적으로 변하는데 너무 심하면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잘 모르면서도 잘 아는 척 하거나 가진 것이 없으면서도 많이 가진 것처럼 자신을 과시하고 허풍을 자주 떨게 되면 인간관계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바람을 피우는 사람들은 둘만의 비밀을 무덤까지 가지고 가자고 작정하는데 남에게 드러나지 않으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양심의 가책을 느껴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결국 악의적으로 바뀌게 되면 남을 사기치는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악의적인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심지어는 국가에도 심한 타격을 주는 나쁜 사람으로 변질되고 맙니다.

 

완벽한 거짓말로 장식하는 사람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물질적, 정신적 피해와 고통을 안겨주기 때문에 정말 큰일을 낼 사람이기 때문에 경계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지도자들은 거짓말과 사기를 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사이버 테러 조직들은 해킹을 통하여 고도의 정보를 얻어내려고 혈안이 되어 있어 참으로 무서운 세상입니다.

 

 

이제 우리는 거짓말의 진위를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 마음은 모른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다른 사람이 하는 거짓말의 진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로또 당첨 번호 사기, 고수익 보장 주식 사기, 부동산 투기 사기, 가짜 뉴스 사기 등이 범람하는데 결국은 우리 스스로 올바른 정보를 파악하여 접근해야 합니다.

 

노력을 하지 않고 쉽게 얻드려는 마음이 앞설수록 거짓말에 속기 쉽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냉정하게 판단하며 이성을 앞세우는 습관만이 거짓말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의의 거짓말도 가식적인 거짓말도 완전히 버리지 않으면 자신도 나쁜 사람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알리는 즐거움 > 연습으로 쓰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사람  (0) 2021.01.13
기다림  (0) 2020.12.13
어쩌면 당신도  (0) 2020.09.02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0) 2020.08.24
여름답지 않은 여름  (0) 2020.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