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즐거움/스페인어방

스페인어 현재완료와 과거완료

옥상별빛 2020. 10. 4. 08:34

■ 현재완료

 

스페인어에 현재완료는 과거에 어떤 행위가 시작되었으나 현재의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그 시점을 향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표현합니다.

 

조동사 haber의 직설법 현재 + 과거분사의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단수 복수
he + 과거분사 hemos + 과거분사
has + 과거분사 habeis + 과거분사
ha + 과거분사 han + 과거분사


1. 동작 혹은 행위가 완료된 현재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Ha llegado Juan. 후안이 도착했다.

El tren ha partido. 기차가 떠났다.

La reunión ha terminado hace muy poco tiempo. 회의는 아주 조금 전에 끝났다.

 

2. 현재와 연관된 과거의 시간을 나타내는 말(지금, 오늘, 오늘 아침, 금주, 금월, 금년 등)과 함께 쓰여 행위가 끝난 것을 나타냅니다.

 

Hoy me he levantado a las ocho y media. 오늘 나는 8시 반에 일어났다.

Esta semana he tenido mucho trabajo en la oficina 이번주에 사무실에 일이 많았다.

Esta noche ha habido una fiesta en casa de Laura. 오늘밤 라우라의 집에서 파티가 있었다.

Este año ha habido buena cosecha. 금년에는 수확이 좋았다. 

 

3. 현재까지의 경험한 사실을 나타냅니다.

 

- ¿Has vivido a España alguna vez? 스페인에 살아본 적이 있니?

- Sí, He vivido en España.  나는 에스파냐에 살아본 적이 있다. 

- No, nunca he vivido. 아니, 한 번도 살아본 적이 없어.

No hemos almoezado todavía. 우리는 아직까지 점심을 먹지 않았다.

Nunca hemos estado en Barcelona.  우리는 바르셀로나에 가본 적이 없다.

He leído esta novela muchas veces.  나는 이 소설을 여러 번 읽었다.

 

4.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No he visto a mi primo desde el día de tu cumpleaños. 네 생일 이후로 내 사촌을 보지 못했다.

Hasta el momento no hemos recibido ninguna tarjeta de Navidad. 지금까지 크리스마스 카드를 받지 못했다.

Desde el año pasado no he vuelto a visitar a María. 작년 이후로 나는 마리아를 찾지 않았다.

 

5. 가까운 과거에 일어난 일을 나타냅니다.

 

Este año ha llovido mucho más que el año anterior. 금년에는 그 어느 해보다도 비가 많이 내렸다.

Este verano no ha sido lluvioso.  이번 여름은 비가 오지 않았다.

 

※ 가까운 과거와 먼 과거는 심리적인 구별이지 시간적인 구별이 아닙니다.  따라서 같은 내용을 말하는 데 있어서도 화자의 기분에 따라 과과형으로 말하기도 하고 현재완료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Mi padre ha muerto hace tres años.  나의 아버지는 3년 전에 돌아가셨다. -> 3년 전이라 해도 짧게 느껴지는 화자의 심리 상태

Mi padre ha murió hace tres años.  나의 아버지는 3년 전에 돌아가셨다. -> 아버지의 죽음이 남의 일처럼 냉정한 화자의 심리 상태

 

6. 완료를 의미합니다.

 

comido todo?  다 먹었니?

¿Has escrito la carta?  편지를 다 썼니?

 

 

※ 스페인어의 현재완료는 과거의 일종이므로 과거에 일어난 행위가 지금에도 계속되고 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면 현재 또는 현재진행형으로 써야 합니다.

 

가령 '얼마동안 여기 계셨습니까?'는 '¿Cuando tiempo hac estado usted aquí?'라고 표현하기 귀운데 틀린 표현이고 다음과 같이 표현해야 합니다.

 

¿Cuando tiempo hace que esta usted aquí?(O)   얼마동안 여기 계셨습니까?

¿Cuando tiempo lleva usted aquí?(O)   얼마동안 여기 계셨습니까?

 

Me conoce desde la niñez. 그는 어릴 적부터 나를 알고 있다.

Hace dos años que vivo aquí.   여기 살아온 지 2년이 되었다.

 

※ tener + 과거분사 -> ~을 해 두었다.

 

Tiene esciritos dos cartas. 그는 편지를 두 통 써 놓고 있다.

Ha escrito dos cartas.  그는 편지를 두 통 썼다.

 

 

 

■ 과거완료

 

과거완료는 조동사 haber의 불완료과거 + 과거분사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단수 복수
había + 과거분사 habíamos + 과거분사
habías + 과거분사 habíais + 과거분사
había + 과거분사 habían + 과거분사

 

1. 주동사가 직설법 완료과거 단순형, 불완료과거 등일 때에는 종속 주어의 행위가 그 이전에 끝난 것이면 종속동사는 직설법 과거완료를 써야 합니다.

 

Ella me dijo ayer que había llegado el mes pasado.  그녀는 지난 달에 왔다고 나에게 말했다.

Ella me dijo que su papá había llegado hace mucho tiempo.  그녀는 자기의 아버지가 오래 전에 도착했다고 나에게 말했다.

 

 

2. 그때, 어제, 어제 아침, 지난 주, 지난 달, 지난 해, 지난 세기 등에 이루어진 것을 표현합니다.

 

 Yo lo había visitado ayer.  나는 그를 어제 방문했다.

El año pasado habíamos recibido dos catres del profesor.  우리들은 지난 해에 선생님으로부터 두 통의 편지를 받았다.

 

3. 과거의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발생한 행위나 사건 등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Cuando llegué a ls estación, el tren ya había partido.  내가 역에 도착했을 때 기차는 이미 떠난 후였다.

 

 

 

* 내용 출처: 종합 기초 스페인어(우덕룡), 스페인어 문법(유연창)

* 사진 출처: 네이버

 

 

'배우는 즐거움 > 스페인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어 일상회화1  (0) 2022.06.21
생존 스페인어  (0) 2021.02.24
스페인어 관계대명사  (0) 2020.10.03
se의 용법  (0) 2020.09.29
스페인어 불완료과거(계속 과거)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