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최근의 사회 이슈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언제 끝나나?

옥상별빛 2020. 4. 28. 06:27

Tedros Adhanom Ghebreyesus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은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계보건기구가 아프리카,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그리고 일부 아시아 국가들의 증가하는 추세에 대해 계속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드로스는 "모든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낮은 검사 능력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환자와 사망자가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드로스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인터넷을 통해 가진 기자회견에서 WHO는 중국 이외에서 확인된 감염자가 82명뿐이던 1월 30일 국제적인 공중위생상 긴급사태를 선포하고 신종 바이러스 유행에 경종을 울렸다고 지적하며 세계는 그때, WHO(의 충고)에 주의 깊게 귀를 기울였어야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테드로스는 WHO가 최고의 과학과 증거에 근거해 당초부터 적절한 충고를 해 왔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중국 편만 들며 처음부터 초기 대응을 하도록 기회를 놓쳤습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전 세계에 포괄적인 공중위생대책을 실시할 것을 권고했으며 (감염자의) 발견, 검사, 격리, 접촉자의 추적을 촉구하는데 WHO의 충고를 거부하든지 수용하든지 그 나라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가 단결하지 않으면 막지 못할 것이고, 단결하지 않으면 바이러스가 우리 사이의 틈을 악용하여 계속해서 대혼란을 일으켜 인생은 없어질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제 곧 5월이 시작되지만 어제까지 전세계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수는 301만 4930명, 사망자수는 20만 8009명입니다.

 

우리나라는 어제보다 10명 늘어나 10728명인데, 폴란드는 363명 늘어나 1만 1617명, 루마니아는 401명 늘어나 1만 1036명으로 우리나라를 앞질렀습니다.

 

또한 벨로루시가 1만 463명, 아랍에미레이트는 1만 349명, 카타르는 1만 286명으로 조만간 우리나라를 앞지를 것 같습니다.

 

중국이나 우리나라는 산발적으로 확진자가 나타나고 잇어 종식 선언을 하기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 사진 출처: 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