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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이란?

옥상별빛 2018. 10. 18. 08:47

IB(국제 바칼로레아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정의


- 국제 바칼로레아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1968년 스위스를 기반으로 설립된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가 주관하는 국제 공인 교육과정으로 3살부터 19살까지의 학생들에게 초급과정, 중급과정, 고등과정(취업계, 진학계) 3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정답만을 암기하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정답을 만들어 나가는 만드는 IB교육과정은 토론과 논술을 중심으로 학생의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 것을 중점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국제적 통용이 가능한 교육기준을 제시하고 엄격한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며 4가지 프로그램을 제공

 

기원


- IB1968년에 스위스 제네바를 기반으로 설립된 비영리 교육재단에서 3살부터 19살까지의 학생들에게 3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IB PYP(IB Primary Year Program) : 3~12, 초등학교

- IB MYP(IB Middle Year Program) : 11~16, 중학교

- IB DP(IB Diploma Program : 국제학위) : 16~19, 고등학교

- IB CP : 16~19, 고등학교

이중 PYPMYPIB 본부의 승인 여부와 관계없이 모국어로 운영 가능

 

현황


- 20184월 현재 152개국 5,060개교에서 160만 명이 교육을 받고 있음

-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최초로 2013IB 도입 협정 체결 : 초중고 전 교육과정 일본어 번역, 교사연수, 채점관 양성, IB 인증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입학 허용, IB 교과를 국가교육과정의 교과로 인정, 201742교 인증학교(후보학교 포함 140여 개교)

- IBO : 유럽과 아프리카 중동권역, 아시아태평양권역, 남북아메리카권역

    

 

교육 목적

- 상호 이해와 존중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탐구심이 강하고 명석하며, 배려심을 갖춘 사람을 기른다.

 

학생상


- 질문하고 탐구하는 사람 (Inquirers)

- 지식이 풍부한 사람 (Knowledgeable)

- 생각하는 사람 (Thinkers)

- 소통할 줄 아는 사람 (Communicators)

-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사람 (Principled)

-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Open-minded)

- 배려하는 사람 (Caring)

- 위험에 도전하는 사람 (Risk-takers)

- 균형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 (Balanced)

- 성찰적인 사람 (Reflective)

 

키워드


- 인성: 배려, 존중, 책임, 통합

- 탐구심: 지식, 창의성, 세상에 대한 호기심 추구

- 공동체: 교류, 관계, 권리, 의무

 

특징


-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갖춘 미래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육과정

- 대부분의 문제가 암기식이 아닌 논술형으로 출제되며 일정 점수를 받아 합격하면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절대평가로 진행

- 교재가 없으며 토론과 발표 위주로 어떤 역량을 길렀는지 평가

- 진도가 없고 교사의 재량으로 수업자료 선정, 분량, 시간, 깊이 등을 조정 가능

 

DP 프로그램


- IB의 핵심은 교과내용이 아니라 철학과 방법론이므로, 기존의 교과서를 수업에 활용하면서 IB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

- 24개월 과정으로 언어(모국어), 외국어, 수학, 과학, 인문사회, 예술 총 6가지 영역의 수업이 진행되며 전 과목의 시험이 정형화된 답이 정해지지 않은 서술형, 논술형으로 이루어져 있음

- 3가지 핵심 요소와 6가지 과목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각 주제에서 상위레벨과 표준레벨을 선택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는 상위레벨에 3~4개 과목, 표준레벨에서 나머지 과목을 선택하며 상위 레벨은 총 240시간(2), 표준 레벨은 150시간(1)을 이수해야 함

과목

중핵

평가

1. 언어 모국어

2. 외국어 - 2외국어

3. 수학 수학, 수학연구 등

4. 과학 - 생물, 화학, 물리, 환경 등

실험 및 탐구활동

5. 인문사회 경제, 지리, 역사,

철학, 사회학, 인문학 등

6. 예술 음악, 연극, 시각예술 등

 

6개 과목군(기본과정인 스탠더드 레벨과 심화과정인 하이어 레벨로 구성)

- 지식의 이론(TOK: Theory of Knowlege):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밖에서 얻은 경험을 스스로 질문하고 분석하며 지식이 학습되는 과정을 배우는 통합 교과 과정으로 2년간 100시간에 걸친 지도를 받아 1600단어 내의 에세이 작성

- 에세이 작성 (EE: Extended Essay) : 자신이 수강한 과목 관련 주제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스스로 선택해 조사하여 선정 4000단어 분량의 소논문을 작성함으로써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을 배움.

- 창의력, 활동, 봉사 (CAS: Creativity, Action, Service) : 교과 과정 속 학습이 아닌 외부 활동을 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움

창의력(Creativity):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예술, 음악, 글쓰기 등 새로운 것을 경험

활동(Action) : 새로운 스포츠 등 신체 활동

봉사(Service) :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 내부평가: 프리젠테이션, 실험, 보고서, 실기 등

- 외부평가: 주관식, 논술형으로 구성

일반 바칼로레아 시험은 문학, 자연과학, 경제학·사회과학 전공 분야로 나뉘어 객관식이 아닌 논술, 서술형으로 출제됨

평가세부기준이 IB본부가 제작한 교과 가이드북에 미리 제시


평가


시기

방법

성적 산출

-2년에 걸쳐하는 고교과정이며 매년 5월과 11월에 수능과 같은 개념의 EA(external Assessment)라는 시험을 치름

-2년의 이수기간 동안 각 과목별로 IA(internal Assessment)라는 수행평가를 치름

-IAEA를 합쳐 점수를 내며, 각 과목은 1점부터 7점까지 점수를 받게 됨. TOKEE, CAS를 합쳐 최대 3점의 점수를 더 받을 수 있음.

-IB 국제학위의 총점은 45점이며 최소 총점 24, 6과목 모두 3점 이상이어야 함

 


 -  - “욕망은 무한한 것인가?” (2016)

- “타인을 심판할 수 있는가?” (2000)

- “모든 사람을 존중해야 하는가?” (1993)

 

도입 절차


- PYP 학교 인증 절차 : 고려단계후보학교 신청후보학교 단계인증학교 신청검증 방문인증 결정

- IB 교육과정 도입 일정

구분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초등학교

도입학교 선정

인증신청, 1~4학년 IB교육과정 시작

인증완료, 전학년 IB 교육과정 시작

 

중학교

도입학교 선정

인증신청, 1학년 IB교육과정 시작

인증완료, 전학년 IB 교육과정 시작

 

고등학교

도입학교 선정

인증신청

인증완료

1 IB 교육과정 시작

 

IB본부로부터 신청후 4개월이 소요되고 IB World School로 인증을 받은 학교에서만 IB 교육이 가능

중학교 IB 교육과정은 인증 준비기간(2년간)에 바로 IB형 교육과정을 시작할 수 있지만, 고등학교는 인증 준비 기간(2년간)이 지나고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은 이후에야 IB 교육과정을 시작할 수 있고 고등학교는 2019IB 인증 준비작업(2년간)이 필요하고 2021IB 인증- 2022IB 교육과정 시작 가능

 

실태


IB 교육과정 운영 학교 : 국내 국제외국인학교, NLCS, 프랭섬홀아시아(초중고교 IB 교육과정을 모두 운영), 채드윅송도 국제학교, 경기외고

 

대입과의 연계


- 서울대, KAIST, 연세대 등이 해외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입시조건으로 인정

         

IB 도입의 과제


- 학교장의 소신과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학부모와 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함

- 영어가 가능한 교장과 교감 확보

- 평가 비용: 논서술형 평가, 채점의 공정성 세계적으로 검증, 연간 10,000달러 가입 비용

- IB 도입 우려 : 4차 산업혁명 대비할 시대적 역량 교육, 경제격차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채점의 공정성 논란 불식, 교사의 교육권, 학생의 생각하는 학습권, 정부정책에 부응하면서 미비 보완

- 조건 : IB의 교육철학, 교육목표, 인재상, 교육과정 방침, 평가 방법을 준수하고, 비용부담, 교사확보, 교사연수를 위한 예산과 인적자원이 소요된다는 것을 모두 수용해야

- 한계 : IB 공식 언어인 영어, 불어, 스페인어가 상용 언어가 아닌 지역의 경우 학교 관계자가 반드시 해당 사무국과 접촉하여 조언을 들어야 하며 학교에는 IB 상용어인 영어, 불어, 스페인어 중 하나에 유창성을 갖고 있는 코디네이터를 두어야 함

- 2022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내신 절대평가(성취평가), 교사별 평가, 교과서 자유발행제에 맞춰 2022년 고1부터 고등학교 IB 교육과정을 도입(시범학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함


장단기 과제


- 채점의 공정성과 타당성

- IB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에 대한 대학입학정책이 교육부, 대교협 차원에서 마련 필요수시 전형에서 수능최저등급을 요구하지 않는 전형 확대

- IB의 과목에 대하여 현행 우리나라 교육과정상의 교과군 및 과목과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관계를 명확히 설명하고 운영방식을 제시

- IB에 포함되지 않지만 국가교육과정에 의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과목들(체육, 한국사 등)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일본은 IB를 하지 않는 고1에 배치) 등에 대한 연구 작업 필요

- IB 연수강사 확보 어려움 : 영어로 진행되는 IB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학교를 IB 세계가 되도록 하여 IB교육 경험을 가진 한국인 교사를 육성하거나 국내의 IB학교에 교사 파견근무하게 하여 인력풀 구축

- IB 교사들을 훈련하여 이들 중에 채점관 양성

 

 

IB 도입 시 유의점


- IB 인식 및 공감대 확산 : 교사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 및 학부모, 도민 대상 공청회 등

- 전보 시기 조절 : IB 시범학교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최소 4~5년 인사이동이 없도록 고려하여 인사배치 후 인증신청 진행, 교장 임기가 끝나는 시점에 교감이 교장 승진하여 연속성 최대한 확보

- IBC는 교장이나 교감이 적함

- 시범학교 교사들은 적어도 영어로 문자 소통이 가능하도록

- IB 학교는 먼저 자율학교로 지정야

-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연계 고려 : IB 중학교의 인증신청은 인근 IB 고등학교의 인증 신청과 동시에 진행

- IB 대입 시험 문제를 한글로 번역하는 문제, 한글로 시험을 치른 답안지를 공정하게 채점할 한국인 채점관 양성, 채점 시스템의 질관리를 유지할 구조가 체계적으로 계획되어야

- IBDP 수험생 규모를 과목당 200명 이상은 되어야

- IBDP 인증학교에서는 IB 디플로마 과정, IB 이수증 과정, 수능과정을 학생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

- 학교는 적어도 7세부터 교육에 사용하는 언어 외의 언어 교육을 제공해야

 

향후 검토해야 할 사항


- 근거 :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차) 학교는 필요에 따라 대학과목 선이수제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이나 과목을 개설할 수 있음

- IB 인증 비용 및 한국어 번역 비용 등 예산상의 문제

- 국내 학교에서 준수해야할 교육관련 제규정 검토

- 영어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 확보 문제

- 고교의 IB 교육과정 연계 방안

- IB 교육과정 이수학생에 대한 고등학교 입학 및 대학입학 전형에 대한 정책 마련

- IB의 과목을 국내 학교 정식 과목이 가능하도록 승인하는 문제

- 영어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 확보하는 문제 또는 IBDP 교과 지도를 한국어로 할 수 있고 교재도 한국어로 번역하여 사용할 수 있는 IBO와의 협약

    


 

IB 프로그램 도입 허가를 받은 후에야 OCC(Online Curriculum Center)IBIS(IB Information System) 로그인 자격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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