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쌓는 즐거움/독서 노트

'하루 정리 15분의 힘'을 읽고서

옥상별빛 2013. 6. 2. 18:44

  우리는 태어나면서 정리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며 살고 있다. 인생 속에서 해야 할 일, 구입한 물건, 만나는 사람, 새로운 정보, 온갖 공과금, 공책 등 정리를 해야 할 것이 참으로 많다. 정리를 잘 하는 사람과 정리를 못하는 사람의 큰 차이점은 습관이다.

 

 

 

1부 정리가 뭐길래?

1. 정리 컨설턴트

  미국에는 정리 컨설턴트가 ‘미래 유망직종 20’안에 들 정도로 2,200명 이상이 활동한다고 한다. 정리 컨설턴트란 생산력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절감하는 시스템과 해결 방법, 구조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정리 컨설팅이 시작되었는데 1l인 기업 형태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하여 활동하고 있다.

 

* 정리 체크리스트

<공간>

□ 필요한 물건을 제때 찾미 못해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 사 놓고 사용하지 않아 방치된 물건이 꽤 있다.

□ 이사 갈 때가 되면 옮겨야 할 짐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다.

□ 집이 좁아서 물건을 넣을 공간이 부족하다.

□ 옷장에 옷은 넘치고 있는데 이상하게 입을 옷이 없다.

□ 책상 위를 날마다 청소하지 않는다.

□ 언젠가 필요할 것 같아 물건을 잘 버리지 않는다.

□ 주변에서 정리를 좀 하라는 소리를 가끔 한다.

□ 청소하는 게 세상에서 가장 싫다.

 

<시간>

□ 정리할 시간이 없다.

□ 새해나 월초마다 목표를 세우지만 이뤄본 적이 별로 없다.

□ 금요일이 되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

□ 연말이 다가오면 1년 동안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자괴감에 빠진곤 한다.

□ 새해가 되면 수첩을 꼭 사는 편인데 제대로 써본 적이 없다.

□ 주말이 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에만 있는 편이다.

□ 헬스클럽, 학원에 등록해 놓고 안 간 적이 많다.

□ 중요함 미팅이나 회의에 자주 늦는다.

□ 회사에서 짤리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 늘 잠 잘 시간이 부족하다.

 

<인맥>

□ 가족 이외에 다른 사람을 집에 초대할 수가 없다.

□ 주변에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픈 사람이 있다.

□ 중요한 분의 명함이나 연락처를 잃어버려 곤란했던 적이 있다.

□ 시간 여유가 있어도 만날 사람이 없다.

□ 정말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도와줄 사람이 없다.

□ 동창 모임에 나갈 필요를 못 느끼겠다.

□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자리에서 늘 과묵하다.

□ 결혼, 돌잔치 같은 행사가 있을 때 초대할 사람이 별로 없다.

□ 오랜 시간 알고 지낸 사람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면 너무 아는 게 없다.

□ 한 번 만나고 다시 안 만나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 20개 이상: 정리 포기형→ 날마다 정리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 15~19개: 정리 걸음마형→ 가장 중요하고 절실한 대상 한 가지를 정리해 보세요.

※ 10~15개: 정리 잠재형→ 정리를 잘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해 보세요.

※ 6~10개: 정리 엘리트형→ 공간, 시간, 인맥 중 약한 부분을 조금만 보완하시면 정리 고수가 될 거여요.

※ 5개 이하: 정리 고수형→ 인생의 진정한 주인으로 살고 있는 멋진 모습입니다.

 

2. 사람들이 정리를 못하는 이유

- 여유가 없어서, 두려워서, 필요할 줄 몰라서

- 정리는 자신과 남을 위한 사랑이다.

3. 정리, 당신도 할 수 있다.

- 정리 유전자는 따로 있지 않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 정리를 날 잡고 하미 마라.

- 정리력 프로젝트를 수행하라: 100일간, 일주간,

- 베리굿 프로젝트: 매일 물건 하나 버리기, 매일 목표 3개 적고 실행하기, 노쇼핑 실펀하기, 새로운 인맥 만나기

4. 정리란 무엇인가?

- 인인슈타인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쓰레기통이었다.

- 인생의 주인이 된다는 것: 정리는 모든 자기계발의 출발점이다.

5. 정리를 왜 해야 하는가?

- 사전에 꼭 정리해야 하는 이벤트는 바로 죽음이다. 죽음에 대비해 정리를 하지 않은면 후에 누군가 고생을 할 수 밖에 없다. 죽음을 정리하는 것이 현재의 삶을 정리하는 것이다.

6. 정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아질까?

- 정리를 하면 손해를 안 본다.

- 정리는 돈이다: 영수증, 책, 음식물, 마일리지, 돈 등

- 정리는 시간이다: 일과 관련된 물건의 정리는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

- 정리는 인테리어이다: 정리만 잘 해도 집안이 새롭게 변신한다.

- 정리는 삶의 의욕이다.

- 정리는 여유다.

- 정리는 실행력이다.

- 정리는 창조력이다.

- 정리는 기회다.

7. 정리로 성공한 사람들

- 오케이오아수도어닷컴의 아침 정리 시간: 2000년 초 퇴직금 3700만원으로 시작한 회사가 10년 만에 1000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로 성장

- 옐로우햇의 화장실 청소하는 사장: 자전거 한 대로 영업을 시작한 가기야마 히데사부로가 36년 만에 한 해 매출액 1조 원인 회사로 성장

- 이랜드 그룹의 정리 스피릿: 1980년대 2평 짜리 보세 옷 가제에서 출발하여 2010년 7조 4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이 회사는 ‘정동, 청결, 위생’이 노하우이다.

- 청소의 힘을 밎지 않았던 청소회사 CEO 마쓰다 마쓰히로

- 미국 대통령이라면 꼭 따라 하는 아이젠 하워의 법칙: 4등분 하여 버려야 할 구역, 도움을 받아야 할 구역, 지금 해야 할 것, 서류철애 바로 끼워 놓을 수 있는 것

8.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 일과 물건을 정리하라

- 시간, 인맥, 공간을 정리하라

- 정리의 첫 번째는 비움이다. 필요없는 것을 과감히 정리하라.

- 정리의 두 번째는 나눔이다. 자신에게 필요없는 것을 주변과 이웃에 나누어주라.

- 정리의 세 번째는 채움이다. 삶을 정리하여 비우고 나눈 자리에 진짜 소중한 것들로 체우라.

9. 정리력 마인드

- 나는 왜 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 목적을 살펴보라.

-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가치를 따져라. 돈, 시간을 판단 기준으로 삼아라.

 

2부 실천! 정리력

1. 공간 정리

- 공간 정리 흐름의 1단계는 합리적인 소비이다: 무의식이 나를 중독되게 만든다. 사은품을 반가워하지 말라. 글자로 기록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쇼핑할 때의 환경을 통제하라.

- 공간 정리 흐름의 2단계는 수납이다: 적재적소라는 단어를 기억하라. 수납의 기본은 그룹핑이다. 자기만의 스타일로 수납하라.

- 공간 정리 흐름의 3단계는 청소이다: 편한 청소도구를 찾자. 아침 5분의 청소 시간을 가져라. 대청소를 따로 하지 말자.

- 공간 정리 흐름의 4단계는 잡동사니 버리기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자. 임시보관함을 만들어보자. 물건의 주인의식을 갖자. 버리기 습관을 만들자.

※ 5단계 정리법: 목적 파악하기→분류하기→시스템 만들기→정리, 정돈, 청소→규칙 만들기

2. 시간 정리

- 시간 정리 1단계: Smart Mind

- 시간 정리 2단계: Smart Management: 먼저 시간 패턴을 파악하라. 업무 소요 시간 파악하기. 할 일과 하지 않을 일을 정리하라. 방해를 차단하라.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라.

- 시간 정리 3단계: Smart Habit: 집중하는 시간을 길러주는 타이머를 활용하라. 실수 일기 15분 쓰는 시간을 가져라. 자투리 시간 5분의 힘을 느껴라.

- 시간 정리 4단계: Smart Tool: 타이머, 종이, 탁상 달력, 손목 시계 등

3. 인맥 정리

- 인맥 정리 1단계: 현재의 인맥을 정리하라.

- 인맥 정리 2단계: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

- 인맥 정리 3단계: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 인맥 정리 4단계: 기존 인맥과 작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