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쌓는 즐거움/독서 노트

수업 기술의 개선을 위하여

옥상별빛 2013. 4. 3. 22:36

‘수업 장학’을 읽고 나서

 

내가 교직에 있으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학생들이 열심히 배웠을 때이다. 내가 학교에 근무하는 것은 학생들이 있기 때문이며, 교육활동 중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잘 가르칠까 고민하지만,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을 전문가답게 잘 가르친 적이 몇 번 있는가라는 반문을 해 보면, 아직도 수업 기술의 향상을 위하여 숙달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본다. 학기 초에는 동학년 교사 3명이 서로 협의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한 달에 2번씩 돌아가며 수업을 하고 서로 협의하면서 각자의 수업을 고쳐 나가도록 힘쓰겠다는 부장으로서의 야무진 계획을 세워놓고 단 한 번도 실행을 하지 못하였다. 바쁘게 보낸 1학기라 하지만 나에게는 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책감마저 든다. 2학기에는 틀림없이 동료 교사끼리 스스로 수업을 계획하고 관찰하고 협의하면서 수업 기술 향상에 힘쓸 것을 다짐해 본다. 마침 수업장학에 대한 책도 읽어 보았으니 말이다.

변영계 교수가 쓴 이 『수업장학』이란 책은 수업장학의 이론적 기저에서 수업장학의 실제 및 수업활동의 관찰․분석 기법이 쉽고 자세하게 나열되어 있어서 이 책만 있으면 교사들에게 수업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강화해 줄 수 있다. 쉬운 문체로 서술되고 매 장이 끝날 때마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에 대한 요약과 연습문제를 실어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도 해볼 수 있도록 색다르게 쓰여진 것이 흥미를 끌었다.

수업장학’이란 용어 역시 학자들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 것을 필자는,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고 학교의 교수학습 과정을 유지 또는 개선하기 위해서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제반 활동 즉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교내장학이라고 말하고 있다. 수업장학에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원리가 여러 가지 있는데, ① 교사는 가르치는 일에 전문적 성장을 하여는 의욕을 가지고 있으며, 또 자기의 전문성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알 때 가르치는 일에 더욱 보람을 느낀다. ② 교사의 가르치는 기술이나 능력은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이다. ③ 교사는 가르치는 일의 전문가로 자주성과 존엄성이 인식될 때 장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④ 교사들은 수업장학이 자기의 수업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을 때 수업장학의 효과가 크다. ⑤ 수업장학은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에 상호 존중의 관계가 형성될 때 효과적이다. ⑥ 교사가 가르치는 수업행동이나 기술은 그 요령을 이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시연을 통해서 숙달해야 한다. ⑦ 교사들은 자기의 수업 결과에 대한 자료가 제시되고 강화가 주어질 때 보다 적극적으로 자기의 수업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⑧ 수업장학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⑨ 수업장학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장학을 담당하는 사람부터 수업장학의 효과를 확신하여야 한다. ⑩ 수업장학의 과정을 통해서 장학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도 전문적 성장을 하게 된다.의 10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수업장학은 1958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Coga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구안되고 체계화되었다. 처음에 교사가 될 대학원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기 전에 관찰전 협의회를 하고, 그 다음에 수업을 관찰하며, 마지막으로 관찰된 자료나 정보를 토대로 장학협의회를 취한 형식이 그후에 많은 사람들에 의해 더욱 체계화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우리 나라에는 1980년대에 임상장학이란 이름으로 소개되었고 최근에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업개선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수업장학을 도입하도록 하면서 현장에 널리 보급되었다. 전통적으로 수업장학은 장학사에 의해 수행되어 왔으나, 장학의 업무성격상 교감 혹은 부장이 장학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데 동료교사들이 자기의 수업을 아무 때라도 공개하려는 그런 분위기 속에서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수업장학의 유형으로는 임상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약식장학, 자체연수 등이 있는데, 임상장학은,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일대일의 대면적인 관계 속에서 수업 관찰 계획 수립, 수업 관찰, 관찰 결과에 대한 협의회 과정을 거쳐 교사의 교수 문제를 해결하고 수업 기술 향상을 도모하는 체계적인 지도 조언 과정으로서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이 주된 목적이고,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대면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교실 내에서의 교사의 수업 행동에 초점을 둔다. 동료장학은 동료교사 간에 그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서 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동성을 기초로 하고, 교사들의 전문적 발달뿐 아니라, 개인적 발달, 학교의 조직적 발달까지 도모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 자기장학은 교사 개인이 자신의 전문성 발달을 위하여 스스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으로서, 자신의 수업을 녹음하고 자기 반성을 하기, 생활지도, 학급경영에 관련하여 학생들과의 면담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를 통하여 자기 반성하기, 전문 서적이나 전문 자료를 탐독 활용하여 자기발전의 자료로 삼는 방법, 대학원 수강, 전문기관 방문이나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하여 저기 발전의 정보를 입수하는 방법, 학술발표회, 시범공개수업 참관 및 방송 매체가 제공하는 교원연수 프로그램과 비디오 시청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약식 장학은 단위학교의 교장이나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학급 순시나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 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 조언을 제공하는 과정으로서, 교장이나 교감의 계획 하에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의 학급순시나 수업참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장학 형태에 비하여 보완적이고 대안적인 성격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자체 연수는 교직원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그들의 필요와 요구에 터해 내외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단위 학교 자체에서 실시하는 연수 활동이다.

수업장학의 주요 절차관찰전 협의회, 수업의 관찰․분석, 관찰후 협의회의 세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관찰전 협의회는 장학담당자와 수업자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수업연구과제 선정 및 개선 방향 논의, 학생과 수업에 대한 정보 교환, 수업관찰 계획 수립 등, 장학을 위한 세부적인 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이고, 수업의 관찰․분석 단계는 장학을 담당한 사람이 수업자의 학급을 방문하여 해당 수업에 참관하며 관찰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수업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 정리하는데, 체계적 관찰법, 비체계적관찰법 녹음 및 녹화법 등이 이용되며, 관찰후 협의회 단계에서는 수업관찰결과의 논의, 수업연구과제 해결 및 수업개선방안 설정, 적용 및 평가를 토대로 수업자와 수업장학을 담당한 쌍방이 문제점을 밝혀 장학 방법에 대한 평가를 하고 개선점을 찾는 활동이다. 이 세 단계는 기본 흐름이 계속 순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전제로 하는데, 이런 과정이 민주적인 분위기 속에서 잘 이루어지면 수업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활동의 관찰․분석 기법은 이 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6가지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하여 수업을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다고 여겨졌으나, 이러한 방법대로 수업을 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수업이 아니고 수업을 분석할 때에는 이렇게 분석을 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아무튼 수업활동의 관찰․분석 기법에는 수업언어의 상호작용 분석법, 수업중 질의응답의 분석법, 수업분위기의 분석법, 교실 좌석표를 이용한 분석법, 필터식 수업분석법, 평정척에 의한 분석법 등이 있다.

수업언어의 상호작용 분석법은 Flanders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과거에 수업 분석을 할 때, 자주 쓰인 방법이다. 그에 의하면, 수업 형태는 10개의 관찰 카테고리(교사의 지시적 발언:1~4번, 교사의 지시적 발언:5~7번, 학생의 반응:8번, 학생의 주도적 발언:9번, 침묵이나 의사소통 정지 상태:10번)를 중심으로 수업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생기는 모든 언어 작용을 보통 3초마다 표시하도록 하여 수업자 스스로가 확인을 반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업중 질의응답의 분석법은 Hyman이 고안한 것으로, 교사와 학습자가 주고받는 질의응답작용을 구조화(structuring), 요청(soliciting), 응답(responding), 반응(reacting)알아보는 것인데,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오가는 대화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타당한지의 여부를 찾아내고, 타당하지 못한 경우라면 수업 후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다음 수업에 반영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다만 실험․실습 등에 적합하지 못하고, 관찰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수업분위기의 분석법은 학습의 성취 및 수업이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수업분위기를 관찰하고 평가하여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는 수업장학의 한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이 방법은 Lewin이 통합형(민주형)과 지배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으나, 각 유형이 포함하는 범위가 넓고 평가 도구들이 너무 복잡한 까닭에 Tuckman이 수업의 네 가지 핵심적 요소인 창의성, 활기성, 치밀성, 온화성으로 나누어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를 출판해 내었는데, 변영계 교수가 우리 실정에 맞게 28쌍의 상반된 형용사들의 해당 칸에 ∨표시를 하여 점수화해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교실 좌석표를 이용한 분석법은 학급의 좌석표를 이용하여 과업집중이나 교사와 학생의 언어의 흐름, 이동양식을 파악하는 방법인데, 관찰 방법으로 과업집중, 언어의 흐름, 이동양식 등이 있으나 관찰자가 교사와의 충분한 논의가 없으면 주관적인 기록이 될 우려가 있다.

필터식 수업분석법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수업의 구성 요소들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만들고 이 틀에 의하여 여러 가지 사실과 정보를 통과시켜 관찰 분석하려 수업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인데, 수업 관찰 분석 필터의 종류에는 교사의 발문, 아동의 발문, 아동의 행동 반응, 학습 자료, 판서 등이 있다. 교사의 발문은 요구적 발문, 수여적 방문, 확인적 발문의 세 가지로 나누고 다시 각각 하위 요소로 나누어 분석해 나가며, 아동의 발문은 아동의 수업 참가도를 5단계의 척도로 관찰하고 발언 방법도 거수지명, 지명, 자발성, 일제, 중얼거림 등에 근거하여 한다. 또, 아동의 행동 반응은 적극적 행동, 소극적 행동, 도피적 행동, 완전도피적 행동으로 구분하고 학습자의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이며, 학습 자료 분석은 자료의 내용과 사용 회수, 사용 목적, 취급 방법 등을 관찰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판서 분석은 판서의 위치, 표현, 내용, 활동의 개요 및 반응을 관찰 분석하는 것이다.

평정척에 의한 분석법은 일반적이고 관찰하기가 모호한 추상적인 수업 활동을 정해진 평정 척도에 의거하여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관찰한 행동을 비연속적인 용어로 쉽게 기록할 수 없어서 수량화하기 어려운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오늘날 수업 관찰에서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고 기술평정척, 표준평정척, 숫자평정척, 체크리스트 평정척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광범위한 변인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되어 객관성과 신뢰성을 보장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주관성이 작용하지 않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수업장학에 대한 이상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도 교사가 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려는 태도와 장학담당자와 수업자와의 상호 신뢰가 조성되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먼저 수업장학에 대한 긍적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수업에 임해야 되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