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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방한계선 갈등이 재점화되나

옥상별빛 2020. 9. 28. 06:43

서해안 어업지도를 하던 공무원이 북한에서 사살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나라 안에서는 여야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어업지도선 선장이 배에 승선한 사람들을 전부 통제할 수는 없지만 과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었는지 따져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어업지도선에 승선하는 사람들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정예 멤버라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따라서 배 안에서 개인 행동을 삼가하고 북한의 우발적인 도발에도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어업지도선 안에서 한 공무원이 없는 것도 몇 시간이나 모르고 있었다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공무원이 자진해서 월북을 시도했는지도 의문이고 만약 그게 아니라면 왜 물속으로 뛰어들었는지도 의문입니다.

 

어쨌든 이 공무원이 북한 군인에게 사살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민간인을 사살하여 국제 비난 여론이 들끓자 김정은은 지난 9월 26일 선원 피살 사건에 대해 이례적으로 직접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김정은은 이를 '망신스러운 일'이라며 문 대통령과 한국 국민을 '실망하게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그런데 북한이 느닷없이 시신을 안 태웠다고 반박하자 우리 군과 해경은 기존 ‘소각’ 주장을 뒤집고 대대적 시신 수색 작업을 진행하며 공동 조사까지 북한에 제안했습니다.

 

우리 군은 고속정 등 함정 39척과 항공기 6대를 투입해 수색을 벌이는 과정에서 북한과 또다른 마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북한은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어떤 수색 작전을 벌이든 개의치 않는데 서해 해상 군사분계선 무단 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북한은 자신들이 1999년부터 북방한계선(NLL) 이남에 이른바 영해라고 주장해 온 ‘조선 해상 군사분계선’을 내세우는데 시신 수색 인원을 후방으로 빼거나 수색 범위를 축소할 경우 북측의 주장을 사실상 인정해버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북한이 지금까지 주장해 온 영해 관련 논란에 군이 휘말리는 것 자체가 북한의 의도된 시나리오인데 상황이 여기서 밀리면 북방한계선을 잃고 맙니다. 

 

북측이 ‘상부 지시’로 우리 민간인을 사살한 뒤 시신을 불태웠다고 했다가 북한이 부유물을 소각했다고 번복한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데 북한은 이참에 북방한계선을 자기네가 유리한 쪽으로 설정하려고 덤벼들고 있습니다.

 

사람을 죽여 놓고 안 죽였다는 북한의 새빨간 거짓말에 우리는 완전히 농락당하고 있다는 생각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교활하고 잔인한 김정은이 보낸 통신문 하나에 긍정 평가를 하며 있을 것이 아나라 북방한계선이나 잘 지켜야 합니다.

 

또한 남북연락사무소가 북한의 만행에 의해 파괴되었는데 북한과의 소통과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하는 것이 우선 과제입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