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즐거움/스페인어방

gustar 동사

옥상별빛 2020. 9. 20. 20:54

gustar 동사는 목적어가 문법적 주어를 갖는 동사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책을 좋아한다.'는 'Yo gusto el libro'라고 하지 않고 'el libro'가 문법적 주어가 되고 'yo'의 간접 목적어인 'me'가 쓰여 'Me gusta el libro'라고 해야 합니다.

 

굳이 우리말로 직역하면 이 책이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gusta는 인칭에 관계없이 쓰이나 뒤에 오는 목적어가 단수일 때 gustan는 뒤에 오는 목적어가 복수일 때 쓰입니다.,

Me gusta el libro. 나는 책을 좋아한다. 
Te gusta el libro. 너는 책을 좋아한다.
Nos gusta el libro. 우리들은 책을 좋아한다. 
Me gustan los libros. 나는 책들을 좋아한다.
Te gustan los libros. 너는 책들을 좋아한다.
Nos gustan los libros. 우리들은 책들을 좋아한다.
Me gustan los perros y los gatos. 나는 개들과 고양이들을 좋아한다.

그러면 뒤에 오는 목적어가 하나는 단수,다른 하나는 복수일 때 전부 gusta 혹은 gustan을 써야 합니다.

 

즉 뒤에 오는 목적어에 맞추어 gusta 또는 guatan을 써야 합니다.

Me gusta el arroz y el tomate. 나는 쌀과 토마토를 좋아합니다.


Me gusta el arroz y las verduras. 나는 쌀과 채소들을 좋아합니다.


Me gustan el arroz y las verduras. 라고 쓰이기도 하나 매우 드물게 쓰입니다.


Me gustan las verduras y el arroz. 나는 채소들과 쌀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주어가 동사 앞에 있을 때에는 복수형 동상가 쓰입니다.


El arroz y el tomate me gustan.  나는 쌀과 토마토를 좋아합니다. -> 각각 별개의 것으로 보아 복수

 
La lengua y la literature me gustan. 나는 언어와 문학을 좋아합니다. -> 서로 다른 과목으로 보아 복수

 

한편 gustar와 문법적 구조를 갖는 스페인어 동사들은 상당히 많은데 몇 가지 예를 들어 봅니다.

 
- alegrar(흐뭇해지다): Me alegra mucho verte aquí. 이곳에서 너를 만나게 되어 무척 흐뭇하다.


- agradar(기쁘다): Me agrada la idea de volver a verte. 당신을 다시 볼 생각을 하니 기쁩니다.


- convenir(합당하다): No te convienes viajar tan lejos. 그토록 멀리 여행하는 것이 너에게는 합당하지 않아.


- dar: Me dan ganas de dormir. 나는 잠자고 싶다.


- dolor(고통을 느끼다): A ella le duele el estómago.  그녀는 배가 아프다.


- encantar(매혹시키다): A ella la encanta ir de compras. 그녀는 쇼핑 가는 것이 즐겁다.


- extrañar(이상하다): Me extraña que el porte de esa manera. 그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을 나는 이상하게 생각한다.
※portar: ㄱ물고 오다,휴대하다, 운반하다,행동을 하다


- faltar(모자라다): Le falta preparación para este trabajo. 그는 이 일에 경험이 부족하다.


- interesar(흥미를 가지다): No me interesa mucho a la política. 나는 정치에 별로 관심이 없다.


-  lastimar(창피를 주다, 모욕하다): Me lástima verla tan degenerado. 그녀가 타락한 것을 보니 슬프다.


- molestar(귀찮다): ¿No le molesta [importa] que abra la ventana? 창 문을 열어도 상관없을까요? 

 

- parecer(~같이 보이다):No parece que llueva mañana. 내일 비가 내릴 것 같지 않다.


-placer(즐겁다, 유쾌하다): Me place mucho que te acuerdes de mí. 네가 나를 기억하고 있으니 무척 기쁘다.


-preocupar(걱정시키다): Nos preocupa el porvenir de este niño. 이 아이는 장래가 걱정이다.

 

- quedar(남는다): No me queda otro recurso. 나는 달리 방법이 없다.

 

 

* 예문 출처: 네이버

 

'배우는 즐거움 > 스페인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어 단순과거(부정과거)  (0) 2020.09.28
스페인어 명령법  (1) 2020.09.27
스페인어 계속과거  (0) 2020.08.08
Saber and Conocer  (0) 2020.07.20
스페인어 비교급  (0) 2020.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