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이제부터 건강만을

무서운 식품 첨가물

옥상별빛 2017. 3. 21. 05:59

 

아미들이 좋아하는 과자나 음료수 같은 가공 식품에는 여러 종류의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가공 식품들은 시약청의 검사 기준을 통과한 것들이지만 자주 먹으면 우리 몸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성분 표시를 꼼꼼히 읽어보아야 합니다.

 

☆ MSG

MSG는 향미 증진제로, 인공적으로 맛을 내는 물질인 화학 조미료입니다. 예를 들어 쇠고기 없이도 쇠고기 맛을 낼 수 있는 화학조미료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폭식과 비만의 원인이 되고 많이 먹으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슥거리며,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합성 착색료 타르

석유에서 뽑아낸 타르 색소는 옷감 염색에 쓰이다가 지금은 음식에도 쓰입니다.

타르 색소는 뇌에 나쁜 영향을 주고, 알레르기, 천식, 암 등을 비롯하여 과잉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가 즐겨 먹는 식품에 적색 2호와 적색 102호를 쓰지 못하고, 황색 4호와 5호는 특히 주의하여 쓰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 유화제

유화제는 물과 기름을 섞어 주는 것입니다.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우유의 지방과 물은 잘 섞이지 않아 유화제를 넣습니다. 유화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영양 성분의 흡수를 막고, 피부에도 좋지 않아 많이 먹으면 콩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천연 색소, 코치닐

붉은색을 내는 코치닐은 선인장에 기생하는 연지벌레의 암컷을 말려서 만든 천연 색소입니다. 딸기 우유, 붉은색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천연 색소라고는 하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 트랜스 지방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이지만 트랜스 지방은 우리 몸에 아주 해롭습니다.

바삭바삭한 과자나 튀김에 들어 있는 트렌스 지방은 피가 흐르는 혈관 벽에 쌓여서 혈관을 좁게 만들어 피를 잘 흐르지 못하게 하여 고혈압과 심장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쇼트닝, 마가린, 바삭바삭한 빵, 과자, 초콜릿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초콜릿은 카카오 열매에 우유, 버터, 설탕 등을 넣어서 만들지 만 인공 카카오 버터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으므로 많이 먹으면 고혈압과 심장병이 생기거나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 합성 착향료

딸기 맛 사탕에는 딸기가 안 들어가지만, 인공 딸기향 덕분에 딸기 향이 납니다. 재료가 신선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을 때, 인공적인 맛을 낼 때 합성 착향료를 사용합니다. 합성 착향료는 식욕을 자극해 비만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산도조절제와 아질산나트륨

햄과 소시지에는 화학조미료, 합성 착향료, 아질산나트륨, 산도 조절제 등이 들어갑니다. 산도 조절제는 일종의 방부제로써 음식을 썩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산도조절제를 많이 먹으면 위장과 신경에 문제가 생기고,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학습 능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콩 식품은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기 때문에 멀리 해야 합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알리는 즐거움 > 이제부터 건강만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3훈  (0) 2017.03.25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0) 2017.03.24
건강을 해치는 5백 식품  (0) 2017.03.19
소금 섭취   (0) 2017.03.18
간에 좋은 식품이 있을까요?  (0) 2017.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