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최근의 사회 이슈

우리의 킬체인 믿을 수 있나요?

옥상별빛 2017. 2. 14. 04:30

 

적의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공격으로 잇는 일련의 공격형 방위시스템인 킬체인(kill chain)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킬체인은 북한이 핵, 미사일 등을 발사하기 전에 우리 군이 이를 먼저 탐지해 선제타격한다는 개념인데 북한이 이번 액체 연료가 아니라 고체 연료를 장착한 미사일을 발사함을로써 우리의 공격형 방위시스템이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액체연료 미사일은 발사대에 세우고 연료를 주입한 뒤 발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상대의 감시망에 포착돼 선제공격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체 연료를 장착한 미사일을 이동식 발사대에 싣고 다니면서 발사할 수 있으므로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발사가 가능해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입니다.

 

고체 연료는 미사일 발사 준비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고, 궤도형 TEL의 경우 산악지형으로 이동한 후 마음만 먹으면 쥐도 새도 모르게 기습 발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 군의 킬체인은 거의 무력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킬 체인은 적의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무기의 종류와 위치를 식별한 뒤 공격수단 선정, 타격 여부 결정, 공격 실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공격형 방어시스템이고 킬체인의 핵심인 중고도 무인정찰기를 2018년부터 전력화할 예정이라지만 믿음이 안 갑니다.

 

앞으로 킬체인을 이용한 선제 타격에 실패할 경우 국가 안보에 심각한 헛점이 노출될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 사진 출처: 네이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