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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엔진과 터보엔진의 차이

옥상별빛 2017. 1. 31. 03:17

 

 

 

 

제트엔진은 압축 공기 중에 연료를 분사 연소시켜서 생긴 고온 고압 가스를 분출시켜, 그 분류(jet)의 반동에 의해 추진력을 얻는 엔진을 총칭하여 말합니다.

 

제트엔진은 1930년부터 개발하여 사용되었는데 다량의 가스를 고속으로 뒤쪽으로 분출하여 그 반동으로 추력을 얻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는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 제트엔진은 공기가 있는 대기권 내에서만 비행할 수 있는 엔진을 말합니다.

 

터보엔진은 앞쪽 흡입구로 흡입한 공기는 압축기를 이용해 고온, 고압의 상태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내지게 됩니다. 여기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고 그 연소 가스를 이용해 터빈을 고속으로 회전시킵니다. 터빈을 통과한 가스는 분사구를 통해 뒤쪽으로 분사되면 연소 가스는 흡입구 쪽의 공기보다 압력이 커지게 되는데 그 차이만큼 추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터보제트 앞에 팬을 장치하여 성능과 효율이 향상된 형태인 터보팬제트엔진이 사용됩니다. 팬으로 압축한 공기를 일부는 그대로 뒤로 분출하고, 나머지 일부는 엔진 속에 보내면 엔진 속으로 들어간 공기는 터보제트엔진의 원리를 이용하여 높은 압력의 가스를 뒤쪽으로 분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두 힘의 작용으로 큰 추력이 발생되기 때문에 고속화, 대형화된 점보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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