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담당하는 기능은 우리의 생존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 기능은 가장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유지된다. 생존을 위한 뇌는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해야 한다.
ㅡ 음식, 휴식, 보호, 섹스,휴식처 등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리는 체내 신호를 발생시킨다.
ㅡ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곳을 알려주는 지도를 만든다.
ㅡ 그 위치에 가기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를 마련하고 행동을 하도록 한다.
ㅡ 가는 길에 위험을 경고하고 기회를 알려준다.
ㅡ 순간순간의 필요에 따라 행동을 조절한다.
정서적 뇌를 돌보려면
ㅡ 과도한 흥분을 잠재워라.
ㅡ 마음챙김이 없으면 마음도 없다.
ㅡ 애착 관계는 위협으로부터 우리를 가장 강력하게 보호해 준다.
ㅡ 리듬은 치유 효과가 강력하다.
☆ 트라우마성 발달 장애의 진단 기준
A. 노출: 아동기 또는 초기 청소년기부터 최소 1년동안 아래를 포함한 부정적인 사건을 다수 또는 장기적으로 목격한 어린이나 청소년이 해당된다.
ㅡ. 대인관계 관련 심각한 폭력 사건을 반복적으로 직접 경험했거나 목격한 경우
ㅡ. 양육자가 반복적으로 변경되어 양육과정에서 제공된 보호 수준이 현격히 악화된 경우, 1차 양육자와 반복적으로 분리된 경우,심각한 정서적 학대가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B. 정서적. 생리학적 조절 장애: 아동이 흥분 조절 측면에서 다음중 최소, 두 가지를 포함한 정상적인 발달 기능이 손상된 징후를 보이는 경우
ㅡ. 큭란적인 감정 상태(두려움, 분노, 수치심)를 조절하거나 견디지 못하며 해당 상태에서 회복되지 못하고 극심한 짜증을 장기적으로 표출하거나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ㅡ. 신체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수면, 음식 섭취, 배설에 지속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 신체 접촉과 소리에 대한 과잉 반응이나 과소 반응, 일상적인 이동중에 방향감각을 소실하는 경우)
C. 주의력 및 행동 조절 장애: 아동이 꾸준히 집중하고 학습하거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기능과 관련하여 다음 중 세 가지를 포함해 정상적인 발달 기능이 손상된 징후를 보이는 경우
ㅡ. 위험 요소에 집착하거나 안전 신호 및 위험 신호를 오인하는 등 위험을 인지하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ㅡ. 극단적인 위험을 감수하려고 하거나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찾아다니는 등 자기 보호 능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ㅡ. 부적응 행동으로 자기 위안을 얻으려는 시도(몸 흔들기 등 리드미컬한 움직임, 충동적 자기 행위)
ㅡ. 습관성(고의적 또는 비고의적) 자해 또는 반응성 자해
ㅡ. 목표 지향적 행동을 시작하지 못하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D. 자기 및 관계 형성 조절 장애: 아동이 자신의 자기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다음 중 최소 세 가지를 포함해 정상적인 발달 기능이 손상된 징후를 보이는 경우
ㅡ. 양육자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안전에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이들과 분리되면 다시 만날 때까지 견디기 힘들어하는 경우
ㅡ. 자기 혐오, 무기력함,무가치함, 무능함, 결함 등 자신에 관한 부정적인 생각을 지속적으로 갖는 경우
ㅡ. 어른이나 또래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극도의 불신을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반항하거나 상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
ㅡ. 접촉을 통해 친밀감을 느끼기 위하여(성적 친밀감, 신체적 친밀감 포함) 부적절한 행동(과도한 행동, 난잡한 행동)을 시도하거나 또래 친구나 어른으로부터 안저한 느낌과 확신을 얻으려고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우
ㅡ. 공감적 각성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타인이 표현하는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거나 견디지 못하며 타인의 고통에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E. 외상 후 스펙트럼 증상: 아동이 외상 후 그룹 중 B. C. D 가운데 최소 두 그룹에 해당하는 증상을 최소 한 가지 이상 나타내는 경우에 해당한다
F. 문제(트라우마성 발달 장애 진단 기준 B. C. D,E에 명시된 증상)가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G. 기능 이상: 위와 같은 문제로 다음 중 최소 두 가지 기능에 임상학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손상된 경우
ㅡ. 학업 능력
ㅡ. 가족 관계
ㅡ. 또래 친구 관계
ㅡ. 법률 상의 기능
ㅡ. 건강
ㅡ. 직업(고용, 자원봉사, 직업 훈련 기회를 찾거나 구한 청소년의 경우)
'교양쌓는 즐거움 >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뜨거운 침묵(백지영) (0) | 2016.08.01 |
---|---|
좋은 성공(김승남) (0) | 2016.07.31 |
나는 오늘도 나를 사랑한다(마리사 피어) (0) | 2016.07.29 |
자존감의 여섯 기둥 (0) | 2016.07.29 |
시대를 앞선 시인 황진이(黃眞伊) (0) | 2016.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