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최근의 사회 이슈

코로나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옥상별빛 2020. 1. 25. 05:43

 

 

□ 코로나바이러스란?

 

코로나바이러스는 외막이 둘러싸인 RNA 게놈을 가진 바이러스로 사람, 포유동물, 조류 사이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을 포함한 많은 바이러스 계열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아데노바이러스·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입니다.

 

전자현미경으로 봤을 때 사진처럼 바이러스 입자 표면이 돌기처럼 튀어나와 있는데 이 모양이 마치 왕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라틴어로 왕관을 뜻하는 'Corona'에서 파생돼 명명됐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추운 겨울철에 발생하는 성인 감기의 10~30%를 차지하며, 두통이나 인후통·기침을 동반한 코감기를 주 증상으로 합니다.

 

 

□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떻게 발생했나?

 

중국 무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염되었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폐렴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관계자들은 이 바이러스의 출처가 야생동물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며 후난 해산물 도매시장과 연계시켰습니다.

 

1월 1일부터 소독 때문에 무한 시장이 문을 닫았고 관계자들은 동물의 출처를 찾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으나 아직도 정확한 원인은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뱀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는데 이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뱀으로 옮겼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바이러스가 냉혈한 숙주와 온혈한 숙주 모두에게 적응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으며,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해졌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가 사스나 메르스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사스는 2002년과 2003년에 아시아를 강타한 유행병으로 8,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774명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바이러스가 우리에게 공포를 일으킨 사스나 메르스와 다른 점은 천천히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직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많이 있으며 사스 발병 당시보다 사망률이 훨씬 작습니다.

 

한 예로, 이 바이러스를 옮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환자에게 수술하는 14명의 의사와 간호사들이 모두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비교적 쉽게 전염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금까지 환자들은 대개 일주일 동안 가벼운 기침을 경험했고, 이어서 호흡이 가빠져 병원을 찾았습니다.

 

의료 전문가들은 이제 그것이 어떻게 전염되고 있는지, 누가 기껏해야 위험에 처해 있는지, 그리고 전염이 주로 병원이나 지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한에서는 최소 9명이 사망했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노약자였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피해는?

 

중국에서 1월 25일 아침 6시 현재 91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유사 환자는 1076명, 사망 26명, 치료 후 완쾌 36명, 해외 14명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두번째 환자가 지난 22일 상하이항공 FM823편을 통해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접촉자는 69명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환자는 23일 인후통이 심해져 관할 보건소에 진료를 요청했으며 엑스레이 검사상 기관지염 소견이 확인돼 중앙역학조사관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환자는 우한시에 머무는 도중 화난 해산물시장에 방문한 적은 없었으나, 같이 근무하는 동료 중 감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비행기에서 환자와 인접해 있던 승객은 56명, 공항 내 직원은 4명, 자택 이동 시 택시기사 1명, 아파트 엘리베이터 동승자 1명, 보건소 직원 5명과 가족 2명 등인데 이들이 이미 사방으로 흩어진 상황이라 만약 이 중 한 명이라도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렸다면 그 파장은 엄청 커질 수도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들 접촉자를 대상으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지를 추가 조사하고 있으며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관할 보건소에서 14일간 접촉자를 능동감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호흡기 증상은 없어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으며 환자에게는 증상에 변화가 생기면 신고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움직임은?

 

무한시 당국은 무한에서 다른 도시로 가는 모든 교통편을 폐쇄했스고 모든 새해맞이 행사를 연기하는 등 수많은 새로운 조치를 취했습니다.

 

또한 무한 관광청은 도시 밖으로 사람들을 내보내는 것을 금지하고 공공장소에서 열 감시와 검열을 금지했습니다.

 

한편 허지홍 베이징대 전 총장 등 원사학자 19명은 2020년 1월 23일 야생동물 불법 무역과 식용 근절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전인대에 중화인민공화국 야생동물보호법을 긴급 개정해 공공건강안전 조항을 삽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베이징대학 보호생물학 교수인 여식 자연보호사회발전연구센터 집행 주임은 22일 국가임초국과 각지 야생동물 주무 부서 및 법 집행 부서에 책임을 지고 야생동물 불법 무역을 단속하고 엄하게 단속할 것을 공개적으로 건의했습니다.

 

이에 대해 22일 오후 국가임초국 공식 웨이보에 국가시장감독총국농업농촌부국가임업초원국은 '야생동물시장 단속 강화에 관한 긴급통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습니다.

 

동물이 불법으로 거래를 하고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은 즉시 사법기관으로 이송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세계의 움직임은?

 

코로나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중국 본토를 훨씬 넘어 홍콩, 마카오, 대만, 싱가포르, 한국, 태국, 일본, 베트남, 미국, 프랑스까지 확산되었습니다.

 

전세계 공항들은 관리들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늦추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건강 검역을 늘리고 새로운 검역 절차를 시행했습니다.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도 우한에 여행 권고를 내린 가운데 영국의 연구자들에 의한 연구는 우한에서의 감염자 수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다른 도시와 국가들로의 바이러스의 확산을 근거로 하여 1월 18일 현재 4,000명에 육박하는 등 여전히 엄청나게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한편 세계 보건 기구(WHO)는 23일 중국에서 감염이 확대하는 신형의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에 대해서 스위스 제네바에서 전날에 이어긴급 위원회를 열고"국제적으로 우려되는 공중 위생 상의 긴급 사태"선포를 미루기로 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사람으로부터 사람의 감염은 중국에서 가족 내와 의료 관계자에 한정되고 있어 세계적인 위협으로 지정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목요일에 세계보건기구(WHO)의 데이비드 헤이먼 위원장은 바이러스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사람마다 쉽게 퍼진다고 경고했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은?

 

우선 병의 근원지인 중국에는 어느 지방도 당분간 여행을 자제해야 합니다.

 

틐히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와는 관계가 없다고 방심했다가는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 다른 사람에게 옮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가벼운 감기 증상도 간과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고 외출시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내용 및 사진 출처: cnn, 중국 sohu.com 및 네이버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