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이제부터 건강만을

건강에 그다지 좋지 않은 음식

옥상별빛 2016. 10. 19. 04:20

 

 

 

 

맛있다고 먹지만 생각보다 우리가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이 더러 있습니다.

 

첫째, 초밥

초밥은 밥을 눌러 만드는 음식은 포만감이 적어 순식간에 여러 개 먹게 됩니다. 생선초밥 1인분(8개)의 열량은 약 450kcal, 밥 한공기의 열량이 300kcal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둘째, 떡

음식이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을 높이는 정도를 수치화한 GI지수인데 GI가 높은 음식은 떡으로 평균 GI 85나 됩니다.

GI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므로 당뇨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 G.I 지수는 혈당지수(Glycemic Index)의 약칭입니다.

이것은 음식마다 영양소가 위장에서 소화되고,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혈관에 당분이 유입되기까지의 속도를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소화시켜 잘게 쪼갰을 때, 혈관에서 제일 마지막에 남는 당분이 포도당입니다. ​

그래서 포도당을 100이라는 수치를 부여해서 기준 삼고, 다른 음식들이 포도당으로 되기까지의 속도를 수치화 한 게 G.I 지수입니다.

​가령 감자는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지만, 소화과정이 덜 복잡하여 빠르게 혈당을 높여줍니다. 감자는 빠르게 소화되기 때문에 포만감도 덜 느껴지고 고구마보다 더 많이 먹게 됩니다.

흰밥은 GI지수가 높기 때문에 흡수가 빠릅니다. 반면에 GI지수가 낮은 고구마, 현미 등과 같은 식품은 흡수가 좀더 천천히 이루어집니다.

GI가 높은 식품은 먹고 금방 에너지를 내서 사용하게 되고 빨리 에너지를 얻은만큼 그만큼 소비가 빠릅니다.

반면 GI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은 우리 인체 내에서 천천히 에너지원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흰밥보다 더 장시간 든든함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흰쌀은 GI지수가 높아 순간적으로 혈당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똑같이 배가 불러 에너지를 얻지만 빨리 공복감을 느끼고 현미 , 고구마와 같은 GI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은 천천히 지속되어 인체에 에너지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셋째, 사골국

칼슘과 인은 1:1 비율로 결합하여 체내에 흡수됩니다. 사골국은 인의 함량이 더 높아 뼛속의 칼슘에서 비율을 맞추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칼슘 함량이 높아 보이지만 오히려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훨씬 높습니다.

 

넷째, 플레인 요구르트

설탕이 없다고 무첨가 플레인 요구르트를 즐겨 먹는다면 오산입니다. 특유의 시큼한 맛을 잡기 위해 정백당, 과당 등의 당류나 인공감미료를 첨가하고 있어 적게 드세요.

 

 

* 출처: 네이버 지식에서 가공하였습니다.

'알리는 즐거움 > 이제부터 건강만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가루 좋아하세요?  (0) 2016.11.05
화를 참아야  (0) 2016.10.30
생강 고를 때에는?  (0) 2016.10.17
단주에 필요한 명상  (0) 2016.10.15
숙취 해소에는 다슬기탕을  (0) 2016.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