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날씨랍니다

차파는 지금 제주 관통중

옥상별빛 2016. 10. 5. 04:39

 

기상속보입니다.

2016년 10월 05일 04시 10분에 기상청에서 발표한 태풍 정보입니다.

 

o 제18호 태풍 차바는 5일 3시 현재 강한 소형 태풍, 서귀포 남남서쪽 약 50km 부근 해상에서 약 36km/h의 속도로 북북동진 중

o 제주도와 남부지방 중심 매우 강한 바람, 매우 많은 비

o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 높은 파도, 폭풍해일 피해 유의

o 태풍의 진로, 주변 기압계에 따라 다소 변동될 가능성에 유의

o 태풍경보 : 제주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o 태풍주의보 :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경상남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남해서부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전남남부서해앞바다, 전남중부서해앞바다, 전남북부서해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서해남부앞바다(전북남부앞바다, 전북북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

 

* 출처: 기상청

 

< 태풍 대처방법은? >

 

□ 태풍내습 전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을 사전에 알아둡시다.

○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 생필품을 미리 준비합니다.

○ 위험지역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둡니다.

○ 가정의 하수구나 배수구는 사전에 점검하고 차량은 침수 위험이 없는 곳으로 이동합시다.

○ 지붕, 간판, 창문 등 바람에 비산우려가 있는 물건은 사전 결손·결박합시다.

○ 선박을 단단히 묶어두고 어망·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 태풍내습 중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예보 및 태풍상황을 계속 파악합시다.

○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대피 시에는 수도, 가스, 전기를 반드시 차단합시다.

○ 고층아파트 등 대형·고층건물에 거주 주민은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여 파손에 대비합시다.

○ 바람에 날아갈 물건은 미리 제거하고 건물의 간판 및 위험시설물 주변은 접근하지 맙시다.

○ 아파트 등 고층건물 옥상,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는 접근하지 맙시다.

○ 노약자나 어린이는 집 밖으로 나가지 말고, 감전위험이 있는 전기시설에는 접근하지 맙시다.

○ 정전 시 사용가능한 손전등을 준비하고 가족간 비상연락방법 및 대피방법을 미리 의논합시다.

○ 주택주변의 산사태 위험이 있을 경우 미리 대피하고, 산간계곡 야영객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 농촌에서는 논둑을 미리 점검하고 물꼬를 조정하고, 태풍특보시에 점검은 위험하니 하지 말아야 합니다.

○ 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등은 사전에 단단히 묶어 둡시다.

○ 도로 운전 중에는 감속하고, 해안도로 등 침수우려지역은 운전을 삼갑시다.

○ 해안도로 운전은 피하고, 해안가의 위험한 비탈면에 가까이 가지 맙시다.

○ 육지의 물이 바다로 빠져나가는 곳 근처에는 가까이 가지 맙시다.

○ 바닷가에서 태풍특보 시 선박을 묶거나 어망·어구를 옮기는 것은 위험하니 사전에 점검하고, 해수욕장 이용은 삼갑시다.

 

□ 태풍내습 후

○ 파손된 상하수도나 도로는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연락합시다.

○ 비상식수가 떨어졌더라도 아무 물이나 먹지 말고 물은 꼭 끓여서 먹읍시다.

○ 침수된 집안은 환기 후 들어가고, 전기·가스·수도시설은 전문업체 안전성 확인 후 사용합시다.

○ 피해 입은 사유시설 등을 보수·복구할 때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둡시다.

○ 붕괴 위험이 있는 시설이나 감전위험이 있는 전선 근처에는 접근하지 맙시다.

 

* 출처: 국가안처처 자연재난대응과

'알리는 즐거움 > 날씨랍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강이라 쌀쌀하네요  (0) 2016.10.23
무심한 비소식  (0) 2016.10.07
18호 태풍 통과중  (0) 2016.10.05
18호 태풍 북상중  (0) 2016.10.04
태풍 때문에  (0) 2016.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