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즐거움/생활정보네요

알기쉬운 행동강령 문제와 정답

옥상별빛 2015. 7. 15. 15:57

1.

1 1. 행동강령의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  공무원이 정치인 등으로부터 부당한 직무수행을 강요받은 경우에는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거나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2  2) 기관장 자신이 정치인 등으로부터 부당한 청탁을 받았을 경우에는 상급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3  3) 공무원이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금을 기부하는 행위는 공무원의 정치운동 금지 규정에 위반된다.

4  4) 교육의원이 관내 교장에게 특정 교구업체의 물품을 구매해줄 것을 청탁하는 행위는 행동강령 위반이다.

 

  2. 다음 중 경조사 통지가 가능한 경우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1) 현 근무기관 소속 직원에게만 가능하다.

2) 현 근무기관과 직전 근무 기관의 소속 직원까지만 가능하다.

3  3) 현 근무기관과 직전 근무기관을 포함한 과거에 근무한 적이 있는 모든 기관의 소속직원에 대해서 가능하다.

4  4) 파견근무기관에는 경조사 통지를 할 수 없다.

3.

3  3. 다음 중 외부강의회의 등의 신고와 관련한 다음의 사항 중 행동강령 위반사례로 볼 수 없는 것은? (, 모두 행동강령책임관에 신고 없이 대가를 수령한 경우임)

1   1) 국립대학 A교수는 일과 후 대학입시 준비생들을 지도

2   2) 지방자치단체 B국장은 관내 협회 연수회에 강사로 출강

3   3) 현직교사 C는 매주 고시학원에 출강

4   4) 중앙행정기관 D사무관은 지방자치단체 소속 인재개발원에 수차례 출강

4.

   4. 다음 중 기관별 행동강령의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 기관의 특성을 반영하여 실정에 맞게 보다 구체적으로 행동강령을 제정운영함으로써 행동강령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다.

2   2)  국세공무원 행동강령사업장 등 무단방문 금지내용은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조항이다.

3   3) 각급 기관의 장은 소속 직원에 대하여 매월 1회 이상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4   4) 국민권익위원회는 기관별 행동강령이 형평성에 어긋나는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 시정을 권고할 수 있다.

 

5  5. 다음 중 금전의 차용 금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1) 직무관련자와 금전 차용 시 우회적인 금품수수 수단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2   2)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공무원에게 보증을 서는 행위도 신고대상이다.

3   3) 금전을 차용할 당시에는 상대방이 직무관련자가 아니었으나, 추후 직무관련자가 되었을 경우에는 소속기관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4   4)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무관련자에게 금전을 빌리는 경우에는 소속기관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6.

   6. 상급자로부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를 받은 경우 가장 올바른 처리절차는?

1  1) 우선 거부하나, 재지시가 있으면 따른다.

    2) 기관장에게 보고 후 지시대로 따른다.

    3) 상급자에게 소명한 후 지시에 따른다.

4   4) 상급자에게 소명한 후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

7.

   7. ‘인사 청탁 등의 금지위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 고위공무원이 정치인에게 산하 단체 임원으로의 인사이동을 부탁하고 그 정치인이 인사권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산하 단체 임원으로 임명

2   2) 구청 공무원이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사무관 승진을 부탁하고 국회의원은 비서관을 통해 사무관으로 승진할 수 있도록 구청장에게 청탁

3   3) 중앙부처 공무원이 고교선배인 소속 기관장의 수행비서에게 자신의 승진을 부탁하여 수행비서가 인사담당 과장으로 하여금 성과평가를 잘 해주도록 청탁

4   4) 중앙부처 공무원이 가족 병간호를 위해 운영지원과 인사담당자를 직접 찾아가 집에서 근거리인 소속 지방청으로 전보 요청

 

8  8. 다음 중 공직자 행동강령에 대한 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 A도청에서 B군청으로 파견 나온 공무원이 행동강령 위반시 원 소속기관인 A도청의 행동강령을 적용받는다.

2) 수사 중인 피의자뿐만 아니라 피해자나 고소고발인 등 참고인도 수사의 대상이므로 해당 공무원의 직무관련자에 해당한다.

3) 직무관련자가 회원으로 있는 조기축구회의 공식 활동에 참여하는 것 자체만으로는 행동강령을 위반하였다고 볼 수 없다.

4) 기관 홍보물 제작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낙찰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으므로 직무관련자이다.

 

9. 9. 다음 중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공직자는 직무수행을 위한 부득이한 경우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인 (a)만원 안에서 제공되는 음식물 또는 또는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공직자는 경조사와 관련하여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인 (b)만원을 초과하여 경조금품을 주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1) a-5, b-3

2) a-3, b-5

3) a-3, b-3

4) a-5, b-5

 

 

 

   10.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산의 목적 외 사용과 소속 기관에 대한 재산상 손해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2) 예산관계 법령지침 등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3) 소속 기관이 장래에 취득할 이익을 상실시키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4) 기관장이 업무추진비를 사적인 경조사비로 지출하는 것이 대표적인 위반 사례이다.

 

 

   11. 다음 중 경조사의 통지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무관련이 없는 자는 경조사 통지에 제한이 없다.

2) 직무관련업체 대표인 고향 후배에 대한 경조사 통지는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3) 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경조사를 알리는 행위는 행동강령 위반이다.

4) 부하 직원을 통해 직무관련단체에 경조사를 대리 통지하는 행위는 행동강령 위반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12.‘금품 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직자는 직무관련자로부터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안 된다.

2) 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원에 의하여 제공되는 물품은 가능하다.

3) 공직자는 직무관련공직자가 통상적인 관례상 주는 소액의 선물도 받아서는 안 된다.

4) 공직자는 배우자 또는 직계 존비속이 수령이 금지되는 금품 등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13. ‘특혜의 배제에 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혜란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 차별하여 법령 등 명확한 근거 없이 우월적 지위를 부여하거나 공정한 거래 또는 경쟁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2) 기관장이 기관 내 종교인과의 오찬모임에 참석한 경우에는 특혜의 제공을 금지한 행동강령 위반에 해당된다.

3) 공직자는 직무를 수행할 때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4) 학교장이 과학실험보조원을 채용하는데 있어 공개채용절차를 무시하고 비공개 특별채용형태로 자신의 자녀를 채용한 행위는 행동강령 위반이다.

 

   14. 다음 중 경조사의 통지 제한위반사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사가 학부모들에게 자신의 결혼식 청첩장을 보내고, 학생들에게 학부모가 참석하도록 독려

2) 중앙부처 소속기관장이 관내 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 석상에서 자신의 자녀 결혼식을 알림

3) 구청 국장이 자녀결혼 청첩장에 축의금 접수 계좌번호를 명시하여 직무관련업체에 팩스로 통지

4) 군수가 관내 경찰서장, 소방서장, 지역교육장 등 기관장에게 자녀의 결혼식 청첩장을 발송

1

   15. 직위의 사적 이용 금지에 해당되는 경우는?

1) 공직자가 개인적 친분관계에 있는 자의 개업식, 출판물 등에 기관 명칭이나 직위를 사용하여 화환, 추천서, 인사말 등을 게재

2) 금융기관이나 인터넷 사이트 가입 시 또는 허용된 범위 내에서 보증을 설 때 자신의 소속기관 명칭과 직위를 기입

3) 일반인에게 열람, 게시 또는 공표할 목적 없이 친구나 업무상 관련자 또는 일반인에게 명함을 제공

4) 기관장이 업무관련 단체업소를 시찰한 뒤 방문기념 사진에 기관 명칭과 직위를 사인하고 게시

<!--[if !supportEmptyParas]--> <!--[endif]-->

 

   16.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위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신의 친동생이 대주주인 건설회사의 건설사업 승인업무를 자신이 수행

2) 업체선정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교수가 자신의 배우자가 등기이사로 있는 업체에 최고의 평가점수를 부여

3) 동주민센터 통합민원업무 담당자가 자신과 금전거래가 있는 자에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4) 자신의 아들이 지원한 사무원 채용시험에 자신이 면접관으로 참여

 

   17. 공직자 행동강령에 따르면 공직자는 직무를 수행할 때 지연혈연학연( )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중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연령

2) 성별

3) 취미

4) 종교

   18.‘공용물의 사적 사용수익의 금지위반사례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소속기관이 발주한 공사현장에서 자재를 빼내어 자신의 개인별장 신축에 사용하는 행위

2) 소속기관장이 승인하여 관용 차량을 기관 내 동호회 모임에 사용하는 행위

3) 관사용 물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신의 집으로 가져가 사용하는 행위

4) 관용 차량을 출퇴근에 이용하는 행위

1

   19. 다음 중 행동강령책임관의 의무가 아닌 것은?

1) 행동강령 상담 내용에 대한 정보공개

2) 행동강령 교육상담

3) 행동강령 위반행위의 신고접수 및 조사처리

4) 행동강령 준수 여부 점검

2

   20. 다음 중 예외적으로 수수가 가능한 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 또는 홍보용 물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사 로고나 명칭이 부탁된 통상적인 증정용 물품

2) 세미나 또는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배포용품

3) 직원 동호회 등에서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물품

4) 특정인에게 제공하기 위해 주문 제작된 물품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알리는 즐거움 > 생활정보네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안화나트륨이 무엇인지 아세요?  (0) 2015.08.19
새로운 우편번호  (0) 2015.08.04
국기에 대한 맹세  (0) 2015.06.23
메르스 예방수칙  (0) 2015.06.07
숭어 홀치기  (0) 2015.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