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나무는 학명이 Cudrania tricuspidata (Carrière) Bureau ex Lavallée이고 생물학적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 : 식물계(Plantae)
?문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강 : 목련강(Magnoliopsida)
?목 : 쐐기풀목(Urticales)
?과 : 뽕나무과(Moraceae)
?속 : 꾸지뽕나무속(Cudrania)
양지바른 산기슭이나 마을 주변에 자라는 나무로 키는 그다지 크지 않아 높이 3-8m입니다.
잎은 난형으로 3갈래로 갈라지기도 하며, 길이 6-10cm, 폭 3-6cm, 위쪽이 점차 좁아지다가 끝은 둔해집니다.
꽃은 5-6월에 암수딴그루에 피큰데 수꽃차례는 작은 꽃들이 모여 머리모양을 이루며, 짧고 부드러운 털이 모여 납니다.
열매는 수과, 여러 개가 모여 공 모양을 이루며, 다육질이고 붉은색에서 검은색으로 익습니다.
木部(목부)는 자목, 수피 또는 근피는 자목백피, 경엽은 자수경엽, 과실은 자수과실이라 하며 약용합니다.
자목은 부인의 崩中(붕중), 血結(혈결), 학질을 치료한다는데30~60g을 달여서 복용합니다.
자목백피는 연중 수시로 채취하는데 補腎固精(보신고정), 凉血舒筋(양혈서근)의 효능이 있다. 腰痛(요통), 遺精(유정), 객혈, 토혈, 타박상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0~60g을 달여서 복용합니다.
자목경엽에는 asparagin 酸(산)이 함유되어 있어 消炎(소염), 止痛(지통), 祛風(거풍),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癤(절), 습진, 유행성이하선염, 폐결핵, 慢性腰腿痛(만성요퇴통), 타박노상, 癤痛(절통), 급성관절의 捻挫(염좌)를 치료합니다. 9~15g을 달여서 복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열매는 9~10월에 채취하는데 淸熱(청열), 凉血(양혈), 舒筋活絡(서근활락)의 효능이 있습니다.
타박상에 꾸지뽕나무의 성숙한 과실을 얇게 썰어서 햇볕에 말려 분말하여 매회 풀처럼 조합하여 黃酒(황주)로 복용합니다.
*사진 촬영지 : 제주 붉은오름
*내용 출처 : 네이버